메인화면으로
양산시립박물관, 뮤지컬 '아름운 청년 윤현진' 막 올린다!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양산시립박물관, 뮤지컬 '아름운 청년 윤현진' 막 올린다!

일본 유학시절부터 순국때까지 총 3막으로 구성

양산출신으로 임시정부 초대 재무차장을 지낸 윤현진 선생의 인생과 독립운동 이야기를 담은 '아름다운 청년 뮤지컬'이 오는 30일 양산시립박물관 대강당에서 막을 올린다.

'그날의 봄이라는 주제로 펼쳐지는 이번 뮤지컬은 4계절 중 봄에 맞는 음악과 특별전시와 연계한 역사문화를 공유한 양산시립박물관만의 독특한 감성콘서트이다.
▲양산시립박물관에 전시된 대한민국임시정부 국무원 단체사진.(앞줄 오른쪽 두 번째 도산 안창호 선생님, 뒷줄 왼쪽에서 두 번째 윤현진 선생님). ⓒ양산시립박물관
신용철 양산시립박물관장은 이번 뮤지컬에 대해 "100년 전 혹독했던 겨울에 봄을 희망했던 선조들의 항일정신을 되새기는 콘서트"이라며 "온 가족과 함께 무료 콘서트도 보고, 현재 개최중인 3.1절 기념전시도 관람하는 의미 있는 주말이 되기를 바란다"며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

'아름다운 청년 뮤지컬'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양산시립합창단의 창작 뮤지컬 이다.

'뮤지컬'은 윤현진 선생님의 일본 유학시절 항일운동 활동부터 순국할때까지 총 3막으로 짜여진다. 1막에는 윤현진 선생님의 일본 유학시절때 김성수, 신익히, 송진우 등과 조선유학생 학우회와 조선광복동맹결사단을 조직해 항일운동을 다뤘고, 2막는 일본에서 고향인 양산으로 돌아와 대동청년단을 가입하면서 많은 독립투사들과 교분을 쌓으면서 사재를 털어 경남은행을 창립해 독립자금을 지원 등 활동을 담았다, 3막는 임정 시절의 독립운동 활동과 상하이에서 30세로 순국때까지 애국애족 활동 등 이다.

양산출신인 윤현진은 자는 명구 호는 우산 이며, 일제강점기 상해임시정부(임정)에서 내무위원을 역임한 독립운동가이다.

그는 7세때 만성제서숙에서 한학을 익히고 15세 때 구포의 사립학교인 구명학교을 졸업 후 1914년 도쿄 메이지대학 법학부에 입학해 김성수, 신익히, 송진우 등과 조선유학생 학우회와 조선광복동맹결사단을 조직해 항일눈동에 앞장섰다.

그후 그는 1916년 메이지대학을 졸업하고 고향인 양산으로 돌아와 대동청년단을 가입하면서 많은 독립투사들과 교분을 맺었다. 이어 그는 1917년 양산에 의춘학원을 설립해 후진을 양성했고 사재를 털어 경남은행을 창립해 독립자금을 지원했다.

운현진은 경남은행 마산지점장 시절 3.1운동이 일어나자 마산에서 만세운동을 적극 지원했고 일본의 탄압을 피해 3월말 상해로 망명했다.

이후 김구, 안창호, 이시영, 이규식, 여운형, 신익희, 이승만 등과함께 대한 임정을 조직하는데 지대한 영향력을 발휘했다. 19194월 임시의정원 의원에 선출되고, 초대 재무차장에 선임됐다. 재무차장에 선임된 그는 임정부의 재정문제를 해결하기위해 고향의 사재 30만원(현재 300)을 헌납했다. 2차 임시의정원 회의에서는 다시 내무위원으로 선출됐다.

그는 1921년에는 국민대표회의기성회를 조직해 활동했고 같은 해 중한국민호조사를 결성해 중국과 함께 항일운동을 결의 하기도 했다.
▲양산시립박물관에 전시된 윤현진 선생님 훈장.훈장증, ⓒ프레시안(석동재)
이처럼 구국투쟁의 일선에서 활약했던 윤현진은 상하이에서 30세로 요절했다.<일본아사히신문>에서는 그의 죽음에 대해 "형극(荊棘)의 배일 수완가 윤현진의 사(")라는 제목으로 그의 사망은 임정패망이라고 논평했다.

임정부는 윤현진 공로를 높이 평가해 국장으로 치루고 상하이 정안사의 묘지에 안장했다. 양산에서는 1959년 국민의 이름으로 춘추공원에 기념비를 건립해 추모했으며, 그는 1962년 건국훈장독립장에 추서됐다. 유해는 1995년 대전국립묘지에 이장됐다.

현재 양산시립박물관에는 윤현진의 손자 윤석우가 기증한 친필편지와 인장, 사진 등이 소장되어있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