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경남대 11대 박재규 총장 취임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경남대 11대 박재규 총장 취임

"동남권에서 가장 혁신적인 특성화 교육의 요람 만들겠다"

경남대학교는 14일 본관 4층 대회의실에서 제11대 총장 취임식을 가졌다.

취임식은 신인 박재규 총장 선임 경과 보고와 약력 소개, 임명장 수여, 취임사, 내빈 축사, 축하 오찬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경남대
박재규 총장은 취임사를 통해 "경남대는 1946년 개교 이래 숱한 역경과 도전 속에서도 국가 사회 발전에 이바지할 우수 인재들을 육성하는 지역 최고의 명문 사학으로 성장해왔다"고 말했다.

박 총장은 그동안 경남대는 대학 특성화 사업 및 LINC+사업 등 대형 국책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했고, 각종 대외 평가에서 높은 사회 평판도를 인정받았으며, 교육부의 2018 대학 기본역량진단 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된것은 한마 가족 모두의 헌신과 내빈 여러분의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 덕분이다"고 밝혔다.

그는 또 "1972년 설립된 극동문제연구소는 한반도 평화 통일 분야의 세계적 연구기관으로 우뚝 섰으며, 최근 통일교육 선도대학 사업한반도 국제 포럼을 통해 평화 통일 연구와 정책 개발에 크게 기여했다""경남대로부터 독립한 북한대학원대학교도 3000여 명의 전문 인재를 배출하면서 이 분야의 메카로 우뚝섰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박 총장은 오늘날 한국의 대학 경영 환경이 날로 어려워지고 있어 그 어느 때보다 막중한 책임과 사명감을 느끼고 있다""앞으로 더 많은 어려움이 있겠지만, 한마인의 역량을 총결집하여 '미래를 열어가는 지역 혁신 대학' 으로서의 비전을 반드시 실현해 낼 것"이라고 강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박재규 총장은 지역 혁신 선도 대학을 위해 여러가지 교육혁신 과제를 내 놓았다.

교육혁신 과제로는 어느 분야에서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창의 융합형 한마인 육성, 대학 교육 대상자 다원화 , 지역 최고의 창업 및 산학 협력 중심 대학으로 성장, 서로 존중하고 역량을 북돋우는 참된 교육 공동체 실현 등을 제시했다.

끝으로 박재규 총장은 "동남권에서 가장 혁신적인 '특성화 교육'의 요람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교직원의 자긍심이 높은 대학' , '학생의 실력과 활력이 넘치는 대학' , '기업이 믿고 채용하는 대학' , '지역 사회가 진심으로 아끼는 대학'으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취임식에는 강창희 전 국회의장, 이대순 한마학원 이사장, 김지수 경남도의회 의장, 김지완 BNK금융지주 회장, 박한일 한국해양대 총장, 경남대 동문인 가수 하춘화, 사격 국가대표 진종오 등 학내 구성원과 내빈 3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박재규 총장은 지난 1972년 경남대 부설 극동문제연구소 설립을 시작으로 경남대 교수, 극동문제연구소 소장, 경남대 총장을 비롯해 한국대학총장협회 회장, 윤이상평화재단 이사장, 북한대학원대학교 총장, 동북아대학총장협회 이사장, 26대 통일부 장관을 엮임했다.

특히, 26대 통일부 장관 겸 NSC 상임위원장 재직 시기인 지난 2000년에는 남북정상회담 추진위원장으로서 남북정상회담과 6·15 공동 선언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내 남북 화해와 협력시대의 토대를 마련하는 등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 국론결집을 위한 사회통합에 앞장서왔다.

이러한 노력들을 인정받아 청조 근정훈장을 받았고, 미국 F.D.U. Global Understanding, 1회 한반도평화상, 프랑스 시라크재단 분쟁방지 심사위원특별상 등 수상을 받은바 있다.

한편, 박재규 총장의 임기는 201928일부터 202327일까지 4년간이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