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서울은 항구다'?…오세훈, 12년 전 하려던 '서울항 만들기' 재추진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서울은 항구다'?…오세훈, 12년 전 하려던 '서울항 만들기' 재추진

여의도에 선착장 만들어 서해까지 뱃길로 연결..."신기루 같은 꿈 다시 꺼내들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12년 전 자신의 시장 시절 역점을 두고 진행했던 '서울항 조성사업'을 다시 추진한다. 서울 여의도에 선착장이 생기고 그 선착장으로 여객선과 화물선이 서해까지 이동하는 사업이다. 

서울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서울시는 지난 1일, 2023년도 예산 47조2052억 원을 편성, 시의회에 제출했다. 여기에는 '서울항 조성사업'도 포함돼 있는데, 기본계획 및 타당성조사용역비로 6억 원을 편성했고 오 시장의 공약사항인 '한강르네상스 시즌2, 세계로 향하는 서해주운(서울 여의도~경인아라뱃길 입구)' 관련 신규사업이란 근거를 달았다.

'서울항 조성사업'의 중장기 주요사업은 △서해뱃길 주운수로 구상 △한강 맞춤형 선박 도입 △한강 수상교통 △문화관광자원 개발 및 연계방안 등을 주요 내용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12년 전에도 오 시장은 이와 유사한 정책을 추진했다. '서울항·서해뱃길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경기 김포에서 서울 용산까지 대형 여객선이 운항할 수 있는 뱃길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 뱃길을 경인아라뱃길과 연계해 서울에서 곧바로 서해로 가는 뱃길을 잇겠다는 계획이었다. 용산과 여의도 두 곳에 대형 여객선이 정박할 수 있는 서울항을 만들겠다는 게 이 사업의 골자다.

하지만 당시 서울시의회 야당 의원들과 시민단체의 반발이 있었고, '무상급식 반대'로 시장직에서 내려온 오 시장 이후 박원순 시장이 취임하면서 이 사업은 취소됐다. 박 시장에 이어 다시 서울시장으로 취임한 오 시장이 또다시 이 사업을 추진하는 셈이다.

서울환경운동연합은 이번 '서울항 조성사업'을 두고 "한강 물길을 통해 해외관광객을 유치하고, 한강수상교통체계를 확립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기대를 품고 있지만, 과거 한강르네상스 사업을 추진할 때와 내용이 별반 다르지 않다"며 "오세훈 시장은 10여 년 전 서해로 가는 뱃길을 내겠다고 벌인 일련의 사업들이 어떤 후과를 몰고 왔는지 똑똑히 기억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그럼에도 전체의석 112개 중 76개의 의석을 차지한 서울시의회와, 인천시장과 대통령까지 모두 국민의힘 출신이 장악하고 있으니, '이제 때가 왔다'라고 생각할 수 있다"면서도 "실패한 사업을 잇는다고 성공한 사업이 되진 않는다. 정권이 바뀌었다고 경인아라뱃길 사업이 성공한 사업이 되지 않듯, 서울항까지 조성해 뱃길을 연결한다고 중국관광객이 몰려들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오세훈 시장은 과거의 망령에 사로잡혀 신기루와 같은 꿈을 다시 꺼내들었다. 한강은 이미 현실이 된 기후재난에 대비할 마지막 기회의 공간"이라며 "불필요한 시설을 끌어들이느라 행정과 자원을 낭비하지 말고, 가능한 많은 공간을 자연에 돌려줘야 한다. 시민들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면, 물가에서 뱃놀이하고 있을 시간이 없다"고 주장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현안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허환주

2009년 프레시안에 입사한 이후, 사람에 관심을 두고 여러 기사를 썼다. 2012년에는 제1회 온라인저널리즘 '탐사 기획보도 부문' 최우수상을, 2015년에는 한국기자협회에서 '이달의 기자상'을 받기도 했다. 현재는 기획팀에서 일하고 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