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진흥원이 문화체육관광 분야에 메타버스, NFT 등 기술 확장과 혁신성장을 견인할 방안을 논의하고 의견을 수렴해 차년도 사업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8일에 이어 오는 15일 연구현장의 의견을 청취하는 ‘2022년 문화체육관광 연구개발(R&D)사업 추진협의회’(이하 추진협의회)를 개최한다.
추진협의회는 문화체육관광기술진흥센터의 ‘2022년 문화체육관광 연구개발 지원사업 지정과제’를 수행하는 연구개발기관으로 구성된다. 연구개발기관은 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광주과학기술원, 무하유, (주)비욘드테크, (재)세종테크노파크, 쓰리디팩토리, (주)엔진비주얼웨이브, 엘에스웨어(주), (주)유프리즘, (주)토즈, (주)포자랩스, (주)피플리,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주)현대엠아이비인터내셔널, 주식회사 휴플로 각 연구과제의 연구책임자가 이번 추진협의회에 참여한다.
문화체육관광기술진흥센터는 올해 4월 콘텐츠, 문화예술, 관광, 스포츠, 저작권 분야 총 20개의 연구개발과제 수행기관을 선정하였으며, 전체 연구비는 총 681억 원 규모를 지원한다.
문화체육관광기술진흥센터 조기영 센터장과 20개 과제의 연구책임자는 2차로 나뉘어 모여 연구개발 계획을 상호 공유하고, 센터의 연구개발 사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한다.
8일 참석한 ㈜토즈의 김기태 대표는 “메타버스, NFT 등 콘텐츠와 접목되는 기술 영역이 빠르게 확장함에 따라 문화기술관광진흥센터의 현장 수요를 반영한 과제 발굴과 지원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며 “콘텐츠 외에 저작권, 관광 등 인접 분야와 융합하여 센터가 설립된 만큼, 전문기관과 연구개발기관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트렌드를 주도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의견을 전했다.
올해 신규 과제인 ▲글로벌 가상공연 핵심기술개발은 메타버스 환경에서 물리적 제약 없이 K-Pop, 뮤지컬, 오페라 등의 가상공연을 체험할 수 있는 핵심기술개발을 ▲관광서비스 혁신성장 연구개발은 관광사업 분야 첨단기술 융합 연구개발을 진행하며 ▲소프트웨어 저작권 연구개발 ▲차세대 실감콘텐츠 저작권 핵심기술개발은 저작권 분쟁 대응 및 공정한 SW 저작권 생태계 조성과 뉴미디어 플랫폼 확산 대비를 위한 저작권 선도 기술을 개발한다. 각 연구기관은 이번 과제를 통해 기술과 융합한 새로운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받고 있다.
또한 이번 추진협의회에서는 과제기획부터 제안요청서(RFP), 선정절차에 이르는 지정공모의 전 과정에 대한 현장의 체감도와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다. 수렴된 의견은 문화체육관광기술진흥센터의 차년도 사업계획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주된 개선 의견으로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수요를 기술개발 적기에 반영하기 위한 방안과 사업화 성공률을 높이고 신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방안 등이 논의되었다.
문화체육관광기술진흥센터의 조기영 센터장은 “콘텐츠·스포츠·관광 기업의 93%가 10인 이하 사업자로 자체 연구개발이나 전문 역량 강화에 투자가 많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연구개발기관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국가연구개발사업의 문턱을 낮춰 시장 중심의 R&D를 만들기 위한 저변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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