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는 5월말까지 접수기간 운영…6월 이후는 2024년 반영
경기 여주시가 2023년도 주민참여예산 편성을 위한 제안사업 공모 접수를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도란 시민이 지방정부의 예산운용 전체 과정에 직접 참여할 권리를 갖도록 보장하는 대표적인 참여민주주의 제도다.
시는 시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제안사업을 연중 상시 접수할 예정이며, 집중접수기간인 5월 31일까지 접수된 사업은 2023년에, 6월 이후 접수된 사업은 2024년 예산에 반영 할 계획이다.
시에 주민등록을 둔 여주시민이거나 여주에 소재하고 있는 기관·단체·기업·학교에 소속되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여해 생활 주변의 불편사항 해소나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을 제안할 수 있다.
주민참여예산 공모 사업의 총 규모는 20억원으로 일반사업 건당 최대 3억원, 행사/프로그램 건당 최대 5000만원까지 신청할 수 있다.
제안된 사업은 담당 부서의 사업성 검토를 거쳐 온라인투표를 통한 우선순위 30%와 여주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우선순위 결정 70%를 합산해 오는 11월 중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사업제안을 희망하는 시민은 주민참여예산 사업제안서를 작성해 여주시 누리집(시민참여>주민참여예산)을 통해 신청하거나, 시청 행복민원과 또는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시청 기획예산담당관실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이메일과 우편으로도 신청 가능하다.
□ 여주시 청년활동지원센터 동아리 참여자 모집
경기 여주시 청년활동지원센터는 2022년을 함께 할 동아리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동아리는 다양한 특기를 계발하고 체험함으로써 청년들의 삶에 활력을 주고, 같은 흥미 취미를 가진 청년들이 만남을 통해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활동을 지원한다.
동아리는 △독서토론(6명) △악기연주(우쿨렐레, 6명) △방송 댄스(6명) 등 총 3개 동아리를 개설할 예정이며, 여주시에 거주하는 만 18세~39세 여주 청년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신청은 이날부터 오는 25일까지 네이버 예약 시스템 (https://booking.naver.com/booking/ 12/bizes/502089)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참여 확정자는 여주시 청년활동지원센터 블로그에 게시될 예정이다.
청년활동지원센터 관계자는 "이번 청년동아리 운영으로 청년들의 숨은 재능과 끼를 발굴하고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마련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