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평읍 도시개발사업·양평분뇨처리장 이전 계획 등 포함
경기 양평군은 내년도 공공하수처리시설 신·증설 신규 및 계속사업 20개소, 1016억여원에 대한 국비(도비, 수계기금포함) 지원 신청을 했다고 21일 밝혔다.
군은 그간 수차례 환경부 및 관할 한강유역환경청을 방문해 국비확보에 대한 건의를 지속적으로 해 왔으며, 특히 국비 재원확보에 어려움이 있을것으로 예상되는 하수도분야 신규사업에 대한 조기 신청을 통해 돌파구 마련을 꾀하고 있다.
지난해 신규사업으로 확정된 총사업비 433억 원의 양서·서종·강하·삼성리의 경험을 토대로 국비지원 우선순위 선점을 위해 2023년도 신규사업 대상지의 설계용역을 위한 자체예산 40억 원을 올해 제1회 추경에 반영했다.
이번에 반영한 설계용역 예산은 신규 하수처리장 8개소에 대한 설계와 각종 기반시설(도로 및 개발사업 등) 유치에 따른 하수처리 물량 수요와 지역주민들의 요구사항 반영을 위한 설계과업을 포함했다.
특히, 양평읍 양근리 일원의 양평읍 도시개발 및 악취 등으로 주민생활불편을 야기하는 양평분뇨처리장 이전과 신규 아파트 단지의 원활한 하수처리를 위한 창대처리장 증설 등 군의 장래 처리장 부지확보와 하수처리 물량확보를 위한 종합적인 계획이 포함되어 있다.
정동균 군수는 “전방위적인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해 2023년 이후 하수처리 물량확보로 수도권 제일의 전원도시로 주민들이 살기좋은 깨끗한 자연환경을 간직한 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양평군, 유치원·어린이집 시설 경계 10m 이내 흡연시 과태료
경기 양평군은 유치원과 어린이집 시설 경계 10미터 이내에서 흡연시 1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21일 밝혔다.
간접흡연으로부터 영유아의 건강을 보호하고 안전한 교육·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유치원과 어린이집 실내뿐만 아니라 실외까지 금연구역이 확대된 것이다.
군은 지난 달 24일부터 이달 14일까지 현재 운영 중인 유치원 25개소와 어린이집 47개소 주변의 금연구역 안내표지판의 재정비 설치를 완료했다.
이번 금연구역 안내표지판 설치공사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주변이 금연구역으로 지정됐지만 이를 인식하지 못하고 흡연하는 사례를 방지하고 간접흡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함이다.
군 관계자는 “흡연에 대한 올바른 사회적 인식의 정착과 금연하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며, “간접흡연에 의한 건강문제는 여러 연구에서 보고되고 있는 만큼 흡연자가 자신과 주위 사람들의 건강을 위하여 금연을 시도하고 금연에 성공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양평군, 2022년 상반기 농식품 역량강화 교육과정 교육생 모집
경기 양평군은 2022년 상반기 농식품 역량 강화 교육 참여자를 다음 달 4일까지 모집한다고 21일 밝혔다.
농식품 역량강화 교육은 관내 친환경농산물을 활용한 가공창업 활성화를 지원하고 농산물 가공 사업장 식품안전 위반 사례를 사전에 예방해 우수한 농업 경영인을 육성하고자 마련했다.
교육은 다음달 14일부터 30일까지 총 6회, 24시간에 걸쳐 선착순으로 접수한 15명 내외의 인원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코로나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대면 교육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해당 교육을 통해 양평지역 친환경 농산물을 활용한 가공품 생산․판매를 희망하는 예비 창업농에게 필요한 행정절차 이해를 돕고, 친환경 포장과 HMR 식품의 전망까지 교육한다. 그 뿐만 아니라 매년 개정되는 식품위생법과 과대포장 사례공유, 농업경영 세무회계 기초이론 교육으로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이론으로 구성했다.
교육 희망자는 농업기술센터 본관 민원상담실로 방문 접수하면 되며, 기타 문의사항과 방문접수가 어려워 인터넷 접수를 원하는 신청자는 농업기술센터 자원개발팀(031-770-3582)으로 문의하면 된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