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주시보건소 혈당측정기 무료 대여 신청하세요
경기 여주시보건소가 심뇌혈관질환을 앓는 시민들을 위해 '혈당측정기 무료 대여사업'을 지속 운영 중이라고 27일 밝혔다.
현재 시 당뇨병 30세 이상 추정 인구수는 1만6261명(유병률 14.5%)으로 △지역주민의 혈당수치 인지율을 높이고 △만성질환자의 자가관리 능력 향상 △지역주민의 건강수명 연장을 목적으로 진행 중이다.
혈당측정기 무료 대여사업은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자와 당뇨전단계 및 당뇨병 진단자를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대여기간은 기본 1개월/1년으로 1개월씩 2회 연장 최대 3개월/1년까지 가능하다.
참여방법은 보건소 1층 건강증진상담실에 방문하여 신청서 작성 후 방문 수령하면 되고 제공물품은 총 7가지로 혈당기, 혈당스틱, 기타 의료용소모품을 제공한다.
관리 방법은 △혈당기 올바른 사용법 안내 △대여 후 1개월 동안 관리 내역 및 문제점 보완 △추가 대여 관리 △만족도 설문조사 후 반납하면 된다.
지난해 혈당측정기 무료대여사업 만족도 조사 결과 평균 만족도 점수 5점 만점 중 4.25점으로 만족도가 높았으며, 대상자들의 개선사항을 반영하여 2022년에도 지속 운영 할 예정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고혈압·당뇨병 고위험군 대상자의 건강생활습관 실천율 및 지속치료율 향상을 위해 그리고 만성질환자들에게 경제적 부담을 감소시키고, 여주시민의 든든한 건강지킴이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라고 밝혔다.
□ 여주시 기적의도서관 개관을 위한 시험운영 실시
경기 여주시가 생활밀착형 공공도서관 확충사업의 일환으로 세종대왕면에 '여주기적의도서관'을 조성하고 27일부터 시험운영에 들어갔다.
시에 따르면 여주기적의도서관은 연면적 1058㎡, 지상2층 규모로 어린이자료실, 유아실, 종합자료실, 강의실, 다목적실, 북카페, 휴게실 등의 시설과 각종 최신 정보시스템 들을 구비했으며 장서는 1만1646권이다.
이번 시험운영은 개관 전, 도서관 운영에 이용되는 각종 전산·정보 시스템의 작동 및 연동, 시설 운용 등에 대해 전반적인 점검과 보완을 위해 실시한다
시험운영 기간에는 자료실 이용과 자료의 대출 및 반납, 회원가입이 가능하며 정식 개관은 3월 예정이다.
이번 도서관 조성을 통해 세종대왕면 주민들은 생활권내에서 지식정보 제공, 독서·문화강좌 및 공연, 인터넷서비스 등 수준 높은 도서관 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시험운영기간 중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며, 매주 월요일과 국가지정공휴일에는 휴관한다.
□ 여주박물관 전통문화교육 수강생 작품 전시 개최
경기 여주시 여주박물관은 오는 29일부터 여마관 1층 로비전시홀에서 전통문화교육 수강생들의 작품전시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를 위해 시민들은 약 4개월간 온라인 수업을 통해 문화예술인들의 지도를 받으며 80여점의 작품을 제작했다. 닥종이 인형으로 코로나 극복을 간절히 소망하는 정월대보름의 풍경을 표현하였고, 코로나로 지친 감정을 보듬기 위해 강 건너에서 바라본 신륵사 강월헌(江月軒)의 평온한 겨울 풍경을 수채화에 담았다.
또한 임인년 새해 복을 많이 받길 바라는 마음으로 전통매듭과 함께 오방색의 주머니를 제작하였고, 가로 2.8m의 대형 호랑이 그림을 8폭으로 나누어 벽사와 길상을 상징하는 창작 민화로 재탄생시켰다.
박물관 관계자는 “온라인 수업의 단점으로 꼽히는 소통의 부재를 극복하고, 전통문화의 전승에 대해 개인의 만족을 넘어 그 가치를 함께 공감하는 시간을 마련하고자 이번 전시회를 기획하게 되었다”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시민이 박물관의 주인이 되어 각기 다른 분야의 문화예술인들과 함께 전시할 기회를 마련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여주박물관은 설 연휴 기간인 이달 31일과 다음 달 1일은 휴관하고 2일은 정상 운영한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