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은 575돌 한글날을 기념하여‘한글사랑 나라사랑’ 교육 영상을 제작해 일선 학교에 보급했다고 8일 밝혔다.
‘한글사랑 나라사랑’ 교육 영상은 한글 창제 원리 및 우수성, 생활 속 바른말‧고운말 사용, 한글날 3행시 등으로 구성했다.
먼저 심인중학교 유상은 국어 교사가 한글 창제 원리 및 우수성을 한글 창제 정신과 함께 설명한다.
다음으로 강은희 교육감이 직접 틀리기 쉬운 맞춤법, 아름다운 순우리말 등 바른말‧고운말 사용하기에 대해 생활 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한글날 3행시는 한글의 우수성, 한글날의 의미, 아름다운 우리말, 바른말·고운말 사용,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 업적 등을 주제로 학생들이 직접 촬영해 보내온 ‘한글날’ 3행시 영상으로 만들어졌으며, 300명이 넘는 학생들이 영상을 보내오는 등 많은 관심을 보였고, 이 중 10여 편의 영상을 선정해 교육 영상에 담았다.
특히 한글날 3행시에 참여한 지산초 신엘젤(1학년), 신딜런(1학년) 학생은 올해 2월 중도입국 한 학생들로 한국 입국 당시에는 한글을 읽고 쓸 수 없었지만 학교수업과 한국어 수업을 통해 8개월여 만에 한글을 읽고 쓸 수 읽게 된 심정을 3행시로 표현해 눈길을 끌었다.
강은희 교육감은 “이번 영상은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인해 비대면 방식으로 학생들에게 한글사랑 나라사랑 마음을 함양시키기 위해 제작했다”며 “학생들이 한글날의 의미를 되새기고, 스스로의 언어 습관을 돌아보는 교육 자료로 활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시교육청은 ‘한글날 노래’, ‘개천절 노래’도 교육용으로 제작해 함께 제공했으며, 대구광역시교육청 홈페이지(공개자료실 2436번, 2437번 게시 글 혹은 ‘한글날’, ‘개천절’로 검색)에서 볼 수 있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