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이용빈 의원. 국감서 한빛 원전 부실 관리 지적 '반복되는 악순환의 고리 끊어야'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이용빈 의원. 국감서 한빛 원전 부실 관리 지적 '반복되는 악순환의 고리 끊어야'

한빛 5호기 부실 용접에 무자격·저가 제품·허위보고 등 거짓 3종 세트 드러나. 봐주기식 검사가 문제

한빛 원전 5호기 원자로 헤드 정비 과정에서 무자격 하청업체가 규정 자제보다 무려 5~6배나 싼 저가 자제로 용접했는데 한수원과 시행사인 두산중공업이 이를 알고도 거짓 보고서를 제출했다는 사실이 국감에서 드러났다. 

또한 검증 과정에서 원자력안전위원회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의 관리 소홀이 문제를 더욱 키웠다는 지적도 나왔다.

▲ 7일 국정감사에서 한빛 원전의 부실 관리를 지적하고 있는 이용빈 의원 ⓒ 이용빈 의원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이용빈 의원(광주 광산구갑)은 7일(목) 과기정통부 국정감사에서 “하청업체 용접 담당 조장이 작업자들의 자격시험을 대신 봐주고 무자격자한테 작업을 맡기고 규격에도 맞지 않는 저가 용접봉으로 부실 용접했다"라고 지적했다.

덧붙여서 “문제가 된 알로이 690과 스테인리스 309L은 일반인이 봐도 구분할 수 있는데 원전에서 근무하는 용접 작업자들이 구분을 못했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된다”면서 “시행사인 두산중공업이 이를 알고도 묵인했고 원안위 조사에서도 사실을 은폐하려했다"라고 말했다.

원전에서 가장 중요한 원자로 헤드를 정비할 때 무엇보다 안전성과 내구성이 중요하다. 그래서 원자로 헤드와 관통관이 만나는 접합부위는 스테인리스 용접봉으로 먼저 3바퀴를 돌리고 용접하고 이후 부식에 강한 금속 재질인 알로이 690로 16~21바퀴를 용접하는 작업을 3~4회 반복해 겹겹이 층을 만들어야 한다.

원자로 헤드 정비 구간에는 ‘수동 용접’관련 자격자가 직접 관통관에 들어가 작업해야 하나 시행사인 두산중공업은 하청업체의 무자격 용접사가 작업하는 것을 알면서도 묵인한 것이다.

또한 부식에 강한 재질인 알로이 690과 스테인리스 309L은 가격에서도 큰 차이가 나 원가 절감 의혹까지 제기되는 상황이다. 실제 국내 용접제 조사 대리점을 통해 시중 유통가를 확인해 본 결과 규격 제품인 알로이 690은 ㎏당 7~8만 원, 와이어 1롤에 100~120만 원 정도다. 반면 스테인리스 309L은 ㎏당 1만 원대, 와이어 1롤에 20만 원 정도로 무려 5~6배 차이가 났다.

더욱이 시행사가 은폐한 ‘엉터리 용접’이 문제가 발생했을 때도 한수원은 귀책사유 당사자인 시행사에게 검증 작업을 맡겨 비난을 자초했다.

이 의원은 “문제의 주범인 두산중공업에 검증 작업을 맡긴 것은 고양이한테 생선을 맡기는 격으로 객관성과 투명성을 절대 담보할 수 없다”면서 “문제를 바로잡을 수 있는 기간에도 두산중공업과 한수원은 거짓을 은폐하기 바빴고 원안위와 KINS는 거짓 보고만 믿고 재용접을 허가했다"라고 질타했다.

이어서 “원안위와 KINS가 원안위가 작업 현장의 용접 녹화 내용과 공인기관의 검사 내용 등 품질 활동 전반에 대한 검토만 제대로 했더라도 사전에 막을 수 있었다”면서 “한수원과 두산중공업에 책임을 전가하려는 것은 원안위의 안일한 태도다"라고 일침 했다.

끝으로 “한빛 원전은 공극 발생과 철근 노출, 터빈 이상에 따른 가동 중단 등 연이은 부실시공으로 주민들의 불안이 높다”면서 “원전 안전에 있어서 최신 기술기준으로 선제적 대응과 꼼꼼한 점검으로 지역 주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안전규제체계로 개선해가길 바란다"라고 촉구했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