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국가에 무슨 일이 일어났나? 지금 우리 애국가에는 두 가지 은폐된 진실과 한 가지 전도된 사실이 있다. 은폐된 진실의 하나는 애국가 작곡자 안익태가 심각한 수준의 친일파이자 친나치 부역자로 그러한 사실을 우리 국민들에게 철저히 숨겨왔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그의 애국가 곡조가 불가리아 민요를 표절한 것임에도 끝까지 감춰왔다는 것이다. 한 가지 전도된 사실은 애국가 작사자 문제이다. 세간에는 윤치호 작사설이 우세하지만 임진택 씨는 도산 안창호 선생이 애국가 작사자임을 명백히 증명할 수 있다고 자신한다. 문화운동가이자 창작판소리 명창인 임진택 씨는 "안익태 애국가는 우리 민족의 수치"이지만 안창호 선생의 애국가 노랫말은 우리 민족의 심금을 울린 위대한 가사로 평가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난해부터 안익태 곡조 대신 '아리랑'에 애국가 가사를 얹어 부르는 '아리랑 애국가' 운동을 펼치고 있는 그는 '아리랑 애국가'로 민족 정기를 되찾고 장기적으로는 국민들의 뜻과 지혜를 모아 한국을 진정으로 대표할 수 있는 애국가를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한다.(☞ 관련 기사 : "친일파 애국가 대신 '아리랑 애국가' 불러야 할 때")
다음은 연재 순서.(편집자)
1. 두 개의 감춰진 진실과 한 개의 뒤집힌 사실
2. 애국가, 언제 어떻게 생겨났나?
3. 안익태의 두 얼굴 - 애국가 작곡 : 친일·친나치 행각
4. 하나씩 벗겨진 안익태의 거짓말
5. 안익태 애국가 곡조의 불가리아 민요 표절설
6. 애국가 작사자 논쟁 – 안창호인가 윤치호인가?
7. '애국가 작사자 조사위원회(1955)' 활동의 전말(顚末)
8. 윤치호 '애국가 작사설' 물적(物的)증거에 대한 검토
9. '안창호 애국가 작사설' 전문증거(傳聞證據)에 대한 검토
10. 애국가의 원형 '무궁화노래'의 진실
11. 도산 안창호의 애국창가운동과 애국가
12. 애국가 노랫말에 담긴 뜻 – 애국가 시상(詩想)
13. 만신창이가 된 우리의 애국가, 이제 어찌할 것인가?
14. 애국가 교체와 국가(國歌) 제정에 관한 백가쟁명(百家爭鳴)
15. 새로운 애국가 그 방향과 대안
16. '아리랑 애국가'로 민족정기 되살리자
제 14편 글에서 나는 해방 이후 70여 년 동안 정치 성향이 다른 여러 언론과 학자·지식인, 혹은 관제단체에 의해 제기돼온 '애국가 개체(改替)' 또는 '국가(國歌) 제정'에 관한 갖가지 논란의 이면(裏面)에 숨어있는 의도를 추정해 보았다.(☞ 관련 기사 : 애국가 교체와 국가(國歌) 제정에 관한 백가쟁명(百家爭鳴)) 그 결과 애국가 개체(改替) 또는 국가(國歌) 제정 논란은 단순히 문화적·음악적 논쟁이 아니라 거기에는 정치적·이념적 배후(背後)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현행 애국가 가사에 대한 원색적인 불만 또는 무분별한 비판들은 기본적으로는 110년 전 망국(亡國)의 시대 상황과 광복(光復) 후 신국가(新國家) 건설의 시대 상황, 그리고 21세기 현금(現今)의 복잡다기(複雜多岐)한 시대 상황이 같지 않아 제기된 것이지만, 거기에는 적지 않은 '오해'와 '오류'가 개재(介在)해 있음을 발견하였다. 기실(其實) 그 '오해'는 우리 선대(先代)들의 피어린 투쟁의 고뇌와 체험을 깊이 성찰(省察)하지 못한 안이(安易)함에서 비롯된 것이며, 그 '오류'는 애국가 작사자를 친일 민족반역자 윤치호로 잘못 알고 있는 데서 생겨난 일종의 분개심(憤慨心) 또는 자괴감(自愧感)의 발로(發露)임을 발견하였다.
나는 우리 <애국가> 노랫말(후렴과 본가사 모두)의 작사자가 도산 안창호 선생임을 밝혀낸 동시에 그 노랫말에 담긴 깊은 뜻과 시상(詩想)에 관해서는 이 연재 제 12편에서 상세히 소개한 바 있다.(☞ 관련 기사 : 애국가 노랫말에 담긴 뜻 – 애국가 시상(詩想)) 이제 그동안의 애국가 개체(改替)를 둘러싼 여러 논란과 비판들을 충분히 참고하면서 향후 새로운 애국가, 바람직한 애국가를 어떻게 만들어나갈 것인지 그 대안을 모색해 보자.
이에 '새로운 애국가! 가사는 살리고 곡조는 바꾸자'고 하는 나의 관점은 초지일관(初志一貫)함을 다시 한번 천명해 둔다.
1. 새 애국가 또는 국가(國歌)의 가사와 곡조에 대한 제언들
그동안 새로운 <애국가>의 노랫말과 곡조의 방향성에 대한 제언들은 끊임없이 백가쟁명(百家爭鳴)식으로 있어 왔다. 이를 요약해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우리의 전통과 긍지, 향기와 정조를 새로운 이념으로 재인식하고 새로운 각도로 재음미하여 국가 민족의 영원한 번영을 축복하는 가사로, 곡조는 실내악과 행진곡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게 하며 특히 씩씩하고도 명랑하고 웅건하고도 경쾌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어디서든지 부를 수 있는 노래 – <동아일보>의 애국가 모집 공고(1945년 12월 15일)
● 애조(哀調)를 피하고, 진취적이고 건설적이며, 민족의 유구성(悠久性)이 있는 웅장한 리듬일 것 – <중앙신문> 애국가 가사 현상모집 공고(1946년 1월 17일)
● 보우(保佑)니 공활(空豁)이니 하는 어려운 가사가 아닌 쉬운 가사 – 아동문학가 윤석중
● 부르면 기뻐지는 희망찬 가사와 곡 – 서양화가 김환기, 소설가 최정희
● 진취적이고 장엄하며 활기에 넘친 가사 – <경향신문> 설문조사에 대한 시민 응답(1964년 2월 11일)
● 헌법 제1장 1조의 '민주공화국', 제2조의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제5조의 '자유 평등 창의'가 가사에 포함되도록 하자 - 음악평론가 박용구
● 백두산의 웅장한 정기를 타고, 삼면 바다의 대양을 내다보고서 멀리 나아가려는 기상과 동방의 새문명의 창조자로서의 이상(理想)을 강조하는 가사 – 한글학자 최현배
● 대중적이면서도 예술적인 국가(國歌) - 동양화가 천경자
● 서양식 찬송가가 아닌 한국적인 곡조... 7·5조를 피하자 - 작곡가 나운영
● 서양적인 작곡이 아닌 우리스러운 리듬 박자, 음계, 화성법에 입각한 우리 분위기가 있는 곡조 – 작곡가 박찬석
● 자유·평화·화합·단결·개국 이념 등을 나타낼 수 있는 새로운 국가(國歌), 겨레의 기백이 담겨 있는 고유의 리듬과 장엄 활기찬 곡조 – 안호상 국가제정추진위원장 명의로 발송한 설문서(1983년 4월)
● 우리의 민족적·역사적 특성을 살려 분단시대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평화적으로 통일을 달성하는 그 환희와 민족적 자부심을 담아야... – 역사학자 강만길(1994년 <역사비평> 여름호 '통일조국의 국가' 설문에 대한 응답)
● 분단억압에 맞선 민중의 의지와 정서가 담겨야... 너도 살고 나도 살고 모두가 다 함께 잘 사는 세상을 어기차게 달구고 을러대는 위대한 비나리 – 통일운동가 백기완(1994년 <역사비평> 여름호 '통일조국의 국가' 설문에 대한 응답)
● 민족 고유의 정서가 담긴 민족음악 어법으로... 모든 국민이 쉽게 부르고, 우리 국민이 더 잘 부를 수 있는 음악어법으로, 그리고 '예술적으로 완성된' 훌륭한 애국가 – 작곡가 이건용(1994년 <역사비평> 설문에 대한 응답)
● 민족의 기개를 담은 우람하고 유장한 노래, 백두산처럼 하늘로 치솟고 한강물처럼 용틀임으로 굽이쳐 흐르는 그런 가락 – 시인 김준태(1994년 <역사비평> 설문에 대한 응답)
● 3.1 독립운동 100주년을 맞는 해, 친일·친나치 경력이 드러난 안익태 씨의 곡조를 계속 부를지 여부를 매듭지어야 한다. 자라나는 우리 미래세대가 친일 반애국자인 안익태의 애국가 곡조를 계속 부를 것을 생각하니 가슴이 아프다. - 자유언론실천재단 이사장 이부영(2019년 8월 8일 '안익태 곡조 애국가 계속 불러야 하나' 국회 공청회 발제문)
● 현재 애국가는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일깨우는 노래로써 위상을 상실했다. 애국가를 부를 때 께름칙하다면 이미 그 생명력을 상실한 노래다. 우리 민족 공동체의 위상과 명예를 가슴 펴고 세워나갈 수 있는 애국가가 만들어졌으면 한다. - 광복회 회장 김원웅(2019년 8월 8일 국회 공청회 인사말)
이 많은 제언들을 한꺼번에 다 담아내기란 쉽지 않지만, 요약하자면 새로운 애국가는 '민족의 기개와 민중의 의지를 담아 진취적이고 장엄한 노랫말로 짓되, 민족 고유의 정서가 담긴 음악어법으로, 누구나 다 우러나서 함께 부르며 하나가 될 수 있는 노래'로 만들어져야 한다는 쪽으로 방향이 모였다고 본다.
2. '애국가'로서 손색없는 현대의 노래들
그동안 새로운 애국가 또는 국가(國歌)의 제정 방법에 있어 대부분의 사람들은 공모(公募)에 의한 선정(選定) 방식을 선호하여 왔다.
나는 이 부분이 무척 안이한 발상이라고 생각한다. 우선은 공모에 의해 아무리 빼어난 노랫말을 선택한다 하더라도 그것이 작곡과 결합되어 얼마나 완성된 수준에 다다를 수 있을지 아무도 장담 못 하기 때문이다.
공모에 의한 선정과 의뢰의 방식은 말이 쉽지 그 과정에서 생겨날 갈등과 대립을 조정하는 일부터가 쉽지 않다. 뿐만 아니라 그 결과가 아쉽게도 모든 국민이 받아들일 수준이 되지 못할 때, 돌이킬 방법이 없다.
심사위원회를 구성하여 공모를 통해 애국가 또는 국가를 제정하자는 발상은 사실상 무책임한 발상이다. 심사위원(전형위원)이 누가 될 것인지부터 논란의 대상이 될 수 있고, 무엇보다 국민들의 실질적 검증을 받지 않고 당선된 작품이 과연 진정한 호응을 얻어낼 수 있을지 장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단도직입적으로 발언하자면, 막대한 현상금을 걸고 애국가 국민공모를 하게 되면, 응모 규정에 맞춘 상투적인 작품이 도리어 높은 점수를 받을 가능성마저 생겨난다. 어쩌면 '나의 조국' 같은 사이비 작품이 당선하게 될지도 모른다. 단언컨대 막대한 현상금을 목표로 그제야 관심을 갖고 응모하는 작사자나 작곡자의 경우 전문성은 있을지 모르나 그들에게서 나라와 겨레, 애국가를 향한 책임감과 진정성을 찾아보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돌아보면 국민 공모 현상모집 이전에 벌써 애국가로서 손색없는 많은 노래들이 자발적으로 만들어지고 불리어 왔다. 그 노래들 중에는 이미 역사의 구비마다 실질적인 '애국가'로서의 기능을 수행해온 작품들도 적지 않다.
국민 공모를 굳이 한다면 지금 특정인을 선정하여 새 작품을 만들기보다는 이미 자발적으로 애국적 의지에 의해 생산되고 보급된 많은 '애국의 노래' 중에서 국민 참여 과정을 통해 애국가 군(群)을 선정하는 것이 차라리 바람직하다.
그 결과는 안익태 애국가의 독점적 구조를 해체함에 있어 대단히 큰 효과를 가져올 수 있고, 각계각층으로 다양한 애국가의 분포와 활용을 유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그 결과에 바탕하여 압도적인 호응을 얻은 작품이 공식 <애국가> 또는 정식 국가(國歌)의 자리에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도 있다.
이에 내가 생각하는 ''애국가'로서 손색 없는 현대의 노래들'을 추천해보면 다음과 같다.
유튜브 등으로 직접 노래를 들어보면서 노랫말을 찬찬히 음미(吟味)해보면 더 좋은 느낌과 판단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1) <아침이슬> – 김민기 작사·작곡
긴 밤 지새우고 풀잎마다 맺힌진주보다 더 고운 아침이슬처럼
내 맘에 설움이 알알이 맺힐 때
아침 동산에 올라 작은 미소를 배운다.
태양은 묘지 위에 붉게 떠오르고
한낮에 찌는 더위는 나의 시련일지라
나 이제 가노라 저 거친 광야에
서러움 모두 버리고 나 이제 가노라
* 김민기의 '아침이슬'은 70년대 이후 우리 사회 민주화운동의 상징적인 노래이다. 군사독재정권의 억압 속에서 수많은 학생 청년 지식인들이 이 노래를 혼자 또는 여럿이 함께 부르면서 어두운 밤을 이겨냈다. 억눌려 서러운 자신의 시련을 떨쳐내고 떳떳이 나아가고자 하는 자기정화의 조용한 절규(絶叫)로서, 60대 이상 장년(長年)층의 마음속에 깊이 남아있는 노래이다.
독재시대에 정작 공식 <애국가>는 국가주의적 획일주의를 동원하는 수단이었음에 '아침이슬'은 강요된 국가주의에서 벗어나려는 자기갱신의 노래였다. 그러므로 '아침이슬'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공식적·관제적 행사에서 강요된 고유명사로서의 '애국가'와는 달리, 애기애타(愛己愛他)의 결단과 연대가 요구되는 각종 모임과 집회에서 자발적으로 불린 보통명사로서의 '애국가'였다.
2) <내 나라 내 겨레> - 김민기 작사, 송창식 작곡
보라 동해에 떠오르는 태양
누구의 머리 위에 이글거리나
피맺힌 투쟁의 흐름 속에
고귀한 순결함을 얻은 우리 위에
보라 동해에 떠오르는 태양
누구의 앞길에서 훤히 비치나
찬란한 선조의 문화 속에
고요히 기다려온 우리 민족 앞에
숨소리 점점 커져 맥박이 힘차게 뛴다
이 땅에 순결하게 얽힌 겨레여
보라 동해에 떠오르는 태양
우리가 간직함이 옳지 않겠나
독백(읊조림)
나의 조국은 허공에 맴도는 아우성만 가득한 이 척박한 땅,
내 아버지가 태어난 이 곳만은 아니다.
북녘땅 시린 바람에 장승으로 굳어버린 거대한 바위덩어리
내 어머니가 태어난 땅,
나의 조국은 그 곳만도 아니다.
나의 조국은 찢긴 철조망 사이로 스스럼없이 흘러내리는 저 물결,
바로 저기 눈부신 아침 햇살을 받아
김으로 서려 피어오르는 꿈 속 그 곳, 바로 그 곳.
* 이 노래는 김민기가 대학생일 때 대중음악 평론가 이백천 씨와 정홍택 씨 눈에 띄어 대중가수 송창식씨와 합류한 자리에서 하룻밤 만에 만들어낸 불후의 명작이다.
이 노래의 처음 제목은 '동해의 태양'이었다는데, 나는 국가(國歌) 공모(公募)를 따로 할 필요도 없이 '내 나라 내 겨레'야말로 지금 바로 국가(國歌)로 지정되어도 전혀 손색이 없다고 생각한다. 그동안 가사와 곡을 놓고 많은 사람들이 지향했던 '바람직한 애국가'가 이미 나와 있지 않은가?
뿐만 아니라 이 노래에 사무치도록 눈부시게 담겨있는 '통일에의 꿈'은 북녘 사람들이 들어도 거부감이 있을 수 없는 순결과 숭고(崇高)의 경지에 다다라 있다. 통일된 후의 '우리 겨레 애국가'로도 손색이 없는 노래이다.
3) <상록수> - 김민기 작사 · 작곡
저 들에 푸르른 솔잎을 보라
돌보는 사람도 하나 없는데
비바람 맞고 눈보라 쳐도
온누리 끝까지 맘껏 푸르다
서럽고 쓰리던 지난 날들도
다시는 다시는 오지 말라고
땀 흘리리라 깨우치리라
거치른 들판에 솔잎 되리라
우리 가진 것 비록 적어도
손에 손 맞잡고 눈물 흘리니
우리 나갈 길 멀고 험해도
깨치고 나아가 끝내 이기리라
* '상록수'는 김민기가 젊은 시절 서울 변두리에서 야학 활동을 하던 중 가진 것 없는 야학 학생들을 위해 지은 노래였다. 아마도 심훈의 농촌계몽소설 '상록수'에서 영감(靈感)을 얻었을 터. 그런데 그 해, 1978년 12월 전라도 광주에서 들불야학을 만들어 활동하던 전남대 여학생 박기순이 불의의 사고로 그만 저세상으로 가고 말았다. 마침 광주 녹두서점에 들렀던 김민기가 이 소식을 듣고 박기순의 영결식에서 처음 직접 부른 노래가 이 '상록수'였다. 그리고 그 자리를 들불야학의 동지이자 선배인 윤상원(1980년 5월 광주항쟁의 마지막 시민군)이 지켜보고 있었다.
'상록수'는 후에 노무현 대통령이 이 노래를 좋아하고 자주 부름으로써 자연스럽게 '국민노래'가 되었다. 노무현 대통령이 서거했을 때도 영결식에서 양희은이 이 노래를 불러 님을 보내었다. 심훈의 소설 '상록수'에서 여주인공 채영신의 죽음을 박동혁이 떠나보냈듯, 박기순의 떠남을 윤상원이 지켜보았고, 노무현의 가심을 '상록수'가 배웅하였다.
'상록수'는 국가 경축일보다는 각급 학교의 공동(共同) 교가(校歌)나 소규모 노동자 집단 또는 사회봉사단체 등의 단체가(團體歌)로 매우 적합한 노래이며, 애국적·헌신적 삶을 산 누군가의 죽음을 떠나보내는 시공간에서도 매우 감동을 주는 노래라 할 수 있다.
4) <터> 한돌 작사·작곡
저 산맥은 말도 없이 오천년을 살았네
모진 바람을 다 이기고 이 터를 지켜왔네
저 강물은 말도 없이 오천년을 흘렀네
온갖 슬픔을 다 이기고 이 터를 지켜왔네
설악산을 휘휘 돌아 동해로 접어드니
아름다운 이 강산은 동방의 하얀 나라
동해바다 큰 태양은 우리의 희망이라
이 내 몸이 태어난 나라 온누리에 빛나라
자유와 평화는 우리 모두의 손으로
역사의 숨소리 그 날은 오리라
그 날이 오면은 모두 기뻐하리라
우리의 숨소리로 이 터를 지켜나가자
* 한돌은 대중가요계에서 혼탁(混濁)에 휩쓸리지 않고 순결한 노래들을 지켜온 선량한 작곡가이자 가수이다. 한돌의 대표작으로는 '터' 외에 '홀로아리랑'이 있는데, 두 노래 다 가사가 건강하고 애국적이다.
'터' 노랫말의 핵심개념을 보면 '산맥' '강물' '오천년' '설악산' '동해바다' '강산' '온누리' 등 국토와 역사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자유' '평화' 등 민주적 가치에 대한 희망이 숨쉬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유사한 단어개념들을 동원한 박정희의 '나의 조국'이 관제(官製) 사이비 국가(國歌)라면 한돌의 '터'는 하얀 옷을 입은 백성들의 순수한 나라 사랑 노래이다.
한돌의 경우 곡조에 있어 우리 가락을 밑바탕에 깔고 있다는 점에서 특히 유의할 필요가 있다. '홀로아리랑'의 경우 우리 민요나 판소리의 기본 가락인 중머리장단에 전개되는 느낌이 확연하거니와, '터'의 경우 우리 풍물굿 농악의 삼채가락이 바탕에 깔려있다는 사실이 무척 흥미롭다. 하지만 나는 아직 이 노래를 삼채가락으로 해석하여 연주하거나 부르는 것을 듣지 못했다. 비교해서 설명하자면, 2002년 월드컵 축구대회때 수많은 청년들이 외쳤던 '대~한민국!'이라는 노랫말이 바로 사물놀이 농악에 맞춘 '삼채가락 응원가'였다.
5) <우리의 소원은 통일> - 안석주 작사, 안병원 작곡
우리의 소원은 통일, 꿈에도 소원은 통일
이 정성 다 해서 통일, 통일을 이루자
이 나라 살리는 통일, 이 겨레 살리는 통일
통일이여 어서 오라, 통일을 이루자
* 이 노래의 작사자와 작곡자는 부자(父子) 간이다. 1947년에 '우리의 소원'이라는 제목으로 나온 라디오 드라마 주제곡으로, 원래 가사는 '우리의 소원은 독립'이었다고 한다. 해방 후 미·소 점령하에서 독립을 염원하던 노래가, 분단이 고착된 후 통일을 염원하는 노래 가사로 바뀌었다고 한다.
'우리의 소원은 통일'은 이미 수십 년 동안 '애국가'의 기능을 해왔고 사실상 또 하나의 '애국가'로 존재하고 있다. 더욱이 북녘 사람들도 이 노래에 대해서는 거부감이 덜 한 탓에 남북 문화교류 현장에서 함께 부를 수 있는 대표적인 노래로 자리 잡았고 때로는 남북이 함께 국가(國歌)처럼 사용하기도 했다.
이 노래는 통일될 때까지 유효한 '애국가'이자 남북공동 국가(國歌)이다.
6) <그 날이 오면> 문승현 작사·작곡
한밤의 꿈은 아니리 오랜 고통 다한 후에
내 형제 빛나는 두 눈에 뜨거운 눈물들
한줄기 강물로 흘러 고된 땀방울 함께 흘러
드넓은 평화의 바다에 정의의 물결 넘치는 꿈
그 날이 오면 그날이 오면
내 형제 그리운 얼굴들 그 아픈 추억도
아 짧았던 내 젊음도 헛된 꿈이 아니었으리
그 날이 오면 그 날이 오면
(되풀이) 그 날이 오면 그 날이 오면
내 형제 그리운 얼굴들 그 아픈 추억도
아 피맺힌 그 기다림도 헛된 꿈이 아니었으리
그 날이 오면 그날이 오면
* 1980년대는 민중예술운동 진영(陣營) 입장에서 보면 '마당극운동' 그리고 '노래운동'의 시대였다. 수많은 민중가요들이 생겨나 민주화의 파도(波濤)가 되고 민중문화운동의 깃발이 되었다. 젊은 날 우리들의 투쟁과 다짐의 뜨거운 심장이었던 수많은 민중가요들, '타는 목마름으로' '광야에서' '그날이 오면' '이 산하에' '솔아 솔아 푸르른 솔아' '벗이여 해방이 온다' '직녀에게' '임을 위한 행진곡' 등. 이는 1910년 전후 국권강탈에 맞서 싸웠던 이른바 '애국창가운동'의 맥을 잇는, 1980년대 독재폭압의 질곡(桎梏)에 맞서 싸운 처절한 '노래운동'으로서의 '민중가요운동'이었다.
그 중에서도 '그날이 오면'은 서정적이면서도 비장한 노랫말에 음악적으로 절제된 완성도(完成度)로 해서 민중가요를 예술의 반열에 올려놓은 대표적인 곡이라 할 수 있는 바, 영화 '1987'의 마지막 장면을 장식한 엔딩 뮤직(ending music)이 바로 이 노래!
지금 바로 '애국가'로 채택해도 전혀 손색없는 노래이다.
7) <이 산하에> 문승현 작사·작곡
1절 - 기나긴 밤이었거든 압제의 밤이었거든
우금치 마루에 흐르던 소리없는 통곡이어든
불타는 녹두 벌판에 새벽빛이 흔들린다 해도
굽이치는 저 강물 위에 아침 햇살 춤춘다 해도
나는 눈부시지 않아라
2절 - 기나긴 밤이었거든 죽음의 밤이었거든
저 삼월 하늘에 출렁이던 피에 물든 깃발이어든
목 메인 그 함성소리 고요히 어둠 깊이 잠들고
바람 부는 묘지 위에 취한 깃발만 나부껴
나는 노여워 우노라
3절 - 기나긴 밤이었거든 투쟁의 밤이었거든
북만주 벌판에 울리던 거역의 밤이었거든
아아 모진 세월 모진 눈보라가 몰아친다 해도
붉은 이 산하에 이 한 목숨 묻힌다 해도
나는 쓰러지지 않아라
후렴 - 폭정에 폭정에 세월, 참혹한 세월에
살아 이 한몸 썩어져, 이 붉은 산하에
살아 해방에 횃불 아래, 벌거숭이 산하에
* '이 산하에'라는 노래는 1980년대 '노래운동'의 선구자였던 문승현이 뜻 맞는 동료들과 합작하여 만든 '산하 시리즈' 세 편 중 대표작이라 할 수 있다. 이 노래의 1절은 동학농민혁명의 통곡을, 2절은 3.1만세운동의 함성을, 3절은 무장독립투쟁의 고난을 담고 있다.
그리고 이것은 지난 역사 속의 통곡과 함성과 고난이면서 동시에 이 노래를 부르고 있는 1980년대의 압제와 암흑과 폭정의 세월을 헤쳐나가는 불굴의 투지를 담아내고 있다.
이 노래는 1940년대에 광복군 한형석이 지은 독립군가의 전통을 이으면서, 해방 직후 김순남이 지은 일련의 애국가요들의 수준을 넘어서는 우리 시대의 빼어난 '독립군가'요, '민주항쟁가'요, '애국찬가'이다.
'이 산하에' 같은 노래가 1945년~48년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될 무렵 진즉에 발표되었다면 당시의 '애국가 현상모집'에 당선작으로서 가능성이 높았으리라 생각된다. 지금에 와서는 이 노래가 3.1절이나 광복절에 국민 제창(齊唱)으로 불리기는 좀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다만 전문합창단에 의해 역동적 예술가곡으로 불린다면 충분히 '애국의 노래'로서 기능을 할 수 있다고 본다.
8) <임을 위한 행진곡> 백기완 원작시 '묏비나리'
황석영 각색, 김종률 작곡
사랑도 명예도 이름도 남김없이
한평생 나가자던 뜨거운 맹세
동지는 간 데 없고 깃발만 나부껴
새 날이 올 때까지 흔들리지 말자
세월은 흘러가도 산천은 안다
깨어나서 외치는 뜨거운 함성
앞서서 나가니 산 자여 따르라
앞서서 나가니 산 자여 따르라
* 1980년 5월의 광주민중항쟁이 무참히 진압된 후, 1982년 초 추위가 가시기 전 망월동 묘지에서 항쟁의 마지막까지 전남도청을 사수하다 산화(散華)한 윤상원과 먼저 세상 떠난 들불야학 박기순의 영혼 결혼식이 열렸다. 그리고 얼마 후 작가 황석영의 집에서 광주항쟁의 문화패 동지들이 몰래 모여 윤상원 박기순 두 사람의 영혼 혼례를 소재로 한 '넋풀이'라는 노래굿을 만들어 카세트테이프에 담았는데, 이 노래굿에 담긴 마지막 노래가 '임을 위한 행진곡'이었다.
'넋풀이 노래굿'의 전체적인 집필은 작가 황석영의 몫이었는데, 그 중 '임을 위한 행진곡'의 노랫말은 백기완 선생의 미발표 장시(長詩) '묏비나리'에서 따 왔고, 작곡은 당시 전남대 학생이던 김종률이 했다. 이 카세트테이프는 그 후 전국으로 은밀히 퍼져나가 수년 후에는 대표적인 운동가요로 자리 잡았고, 민주화 운동권 집회나 시위에서 실질적으로 '애국가'를 대신하는 노래가 되었다.
한때 수구정권 하에서 국가보훈처가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이 노래가 불리는 것을 가로막기도 했으나, 그러한 모멸과 난관을 뚫고 이제 '임을 위한 행진곡'은 우리 시대 민주와 인권을 대변하는 또하나의 애국가로 자리 잡았으며, 나아가 필리핀 홍콩 등 아시아 여러 나라의 민주화 집회에서도 애창되는 국제적인 '평화와 연대의 노래'로 파급되었다.
9) <우리가 원하는 우리나라> 임동창 작사·작곡
1절 - 하늘은 높고 푸르며 땅은 깊고 기름진 나라
하늘 아래 가장 아름다운 나라
2절 - 서로 서로 도우며 평화를 전하는 나라
하늘 아래 가장 자비로운 나라
3절 - 사람을 널리 이롭게 하여 자연사랑 하는 나라
하늘 아래 가장 한가로운 나라
후렴 : 잃었던 우리 기운 우리 기운
되찾아 되찾아 되찾아
우리가 원하는 우리나라 이루세
* '우리가 원하는 우리나라'는 제목에서부터 백범 김구 선생이 남긴 '나의 소원'이라는 육필 수기(肉筆 手記)에 들어있는 '내가 원하는 우리나라'를 연상시킨다. "내가 원하는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나라이요, 부강한 나라 되기를 원하는 것이 아니요..... 오직 한없이 가지고 싶은 것은 높고 새로운 문화의 힘이라....." 백범 선생이 남기신 '문화국가'를 향한 염원이다. 임동창의 노랫말이 백범 김구 선생의 어록(語錄)을 그대로 가져온 것은 아니지만, 그 시상(詩想)은 동일하다.
그런데 당대의 피아니스트 임동창이 직접 가사를 쓰고 곡을 붙인 이 노래가 독특한 점은 그 곡조가 서양의 것이 아닌 우리 가락 우리 선율로 되어있다는 사실이다. 이 노래는 우리 고유의 굿거리장단(중중모리장단)으로 짜여 있으며 성음(聲音)은 판소리 성음을 구사(驅使)하도록 되어있다. 말하자면 그동안 많은 음악전문가들이 바랬던 새로운 애국가의 필요조건, 민족 고유의 정서가 담긴 음악 어법으로 곡을 붙인 최초의 '나라 사랑 노래'가 바로 이 노래이다.
다만 한가지 아쉬운 것은 이 노래는 일반인들이 따라부르기에는 쉽지 않은 고도의 가창력을 필요로 한다는 점이다. 예술적으로는 훌륭하나 남녀노소 모든 국민이 함께 제창(齊唱)하기에는 좀 부담된다는 것이 문제로 남는다.
이처럼 당장 <애국가>로서 손색없는 현대의 노래들 아홉 편을 추천해 보았다. 여러분들이 한번 직접 노래를 들어보면서 노랫말을 음미해 보시기 바란다.
이 외에도 지금 당장 손색없는 현대의 애국가로서 빠지지 않는 노래가 '아리랑'이다. 여기서 말하는 '아리랑'은 나운규가 감독 주연한 영화 <아리랑>의 주제곡을 말한다. 실제로 이 '나운규 아리랑'은 해외 동포들에게도 널리 알려져 있고, 외국인들에게도 많이 알려져 한국을 대표하는 노래로서 벌써부터 '애국가' 기능을 해왔다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올림픽 등 국제 규모 스포츠대회에서 '나운규 아리랑' 곡조는 '우리의 소원은 통일'과 함께 또 하나의 남북공동 국가(國歌) 역할을 맡기도 했다.
그럼에도 나는 '나운규 아리랑'을 현대의 손색없는 애국가 아홉 편에 포함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주(主) 본가사인 "나를 버리고 가시는 님은 십 리도 못 가서 발병 난다"라는 노랫말이 '애국가' 가사로서 대단히 부적합하기 때문이다. 다만 남북 공동행사 같은 데서 가사 없이 연주만 하는 경우에는 얼마든지 남북 공동 국가(國歌)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각설하고 다시 한번 강조하건대, 노랫말에 있어서나 곡조에 있어서나 앞서 아홉 편의 작품처럼 빼어나고 진정성 있는 작품은 결코 현상금 걸고 공모하는 방식이나 특정인에게 부담 주는(또는 혜택을 주는) 방식으로는 나오기 어렵다.
3. 새로운 애국가를 위한 대안(代案)
나는 이 연재를 통해 '안익태 애국가 곡조는 민족의 수치이지만, 안창호 선생의 애국가 노랫말은 우리 민족의 심금을 울린 위대한 가사로 평가받아야 한다'고 일관되게 역설한 바 있다.
그러한 관점에서 이제 새로운 애국가를 위한 대안을 모색해보자.
1) 애국가에서 반애국자 안익태 곡조는 이제 그만!
① 국가(國家) 공식행사나 지방자치단체 행사 등에서 안익태 곡조의 애국가를 그만 부르도록 해야 한다.
② 미래 세대 어린이와 학생들에게 더 이상 안익태 곡조의 애국가를 가르쳐서는 안 된다.
③ 국제 스포츠대회의 개·폐막식과 시상식에서 안익태의 곡조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가(國歌)로 울려 퍼져서는 안 된다.
2) 안익태 곡조 애국가의 독점적 관행(慣行) 해체(解體)
① '애국가'는 관행으로 진행되어온 대통령 훈령 사항일 뿐 법률상 국가(國歌)가 아니라는 인식을 국민 모두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② '애국가'는 원래 '애국가류'를 통칭하는 보통명사였다. 오늘날 '애국가'도 '고유명사' 아닌 '보통명사'로 생성되고 보급될 수 있어야 한다.
③ 민간단체나 각급 학교에서부터 안익태 애국가 곡조의 독점적 구조가 해체되고 곡조 변경이 허용되어야 한다.
④ '애국가' 가사에 또 다른 노랫말의 추가와 변경이 허용되어야 한다.
⑤ '애국가' 공모와 추천을 통해 '애국가류'의 범주를 넓혀나가야 한다.
3) 애국가 논란을 규명하고 해결해야 할 국회와 정부의 책임
① 국회와 정부는 안익태의 친일·친나치 반민족행위를 규명할 조사위원회를 즉시 구성하고 실행해야 한다.
② 국회와 정부는 안익태 애국가 곡조의 표절 여부를 판정할 심의위원회를 구성·가동해야 한다.
③ 국회와 정부는 소위 윤치호 붓글씨 가사지의 진위(眞僞) 여부를 비롯하여 1955년 애국가 작사자 조사 결과에 대한 재조사를 실시하고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
나는 새로운 '애국가'를 위한 대안으로 일단 현행 애국가 가사를 그대로 하면서 곡조를 대체하는 방안과, 나아가 곡조를 대체하되 민요처럼 새로운 애국가 가사를 보완하는 방향으로 '아리랑 애국가'를 제안하고자 한다.
'아리랑 애국가'로 우선 민족정기를 되찾고, 향후 국민의 뜻과 지혜를 모아 국민 모두가 동의하고 대한민국을 진정으로 대표할 수 있는 국가(國歌)를 새로 제정하는 그 날이 오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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