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순천향대, 아산시 다문화가정을 위한 ‘대학생 온라인 멘토링’ 눈길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순천향대, 아산시 다문화가정을 위한 ‘대학생 온라인 멘토링’ 눈길

맞춤형 1:1 멘토링으로 참여율과 호응도 높아...만족도 상승

▲순천향대 학생들이 온라인멘토링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순천향대

순천향대(총장 서교일)가 지역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 온라인 멘토링 봉사활동이 포스트 코로나시대 대표적인 교육 프로그램의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2일 순천향대는 매년 실시하던 아산시 지역사회 다문화 및 중도입국 아동을 위한 '다문화 멘토링'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 방식으로 전환되었음에도 큰 호응을 얻고있다고 밝혔다.

이번 학기에는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와 정상적인 학교수업이 불가능함에 따라, 대학생 멘토 37명과, 아산시 다문화 및 중도입국 가정 아동 멘티 37명의 학생들은 화상 프로그램인 ZOOM, 카카오톡 등을 이용하여 매주 2시간씩, 맞춤형 1:1 실시간 화상 멘토링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기존에 멘토와 멘티 상호간에 시간과 공간에 대한 제약이 많았으나, 라이브 화상회의 전용 프로그램을 활용한 온라인 쌍방향 실시간 멘토링은 시공간의 제약 없이 멘토링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만족도가 높다.

서보람 학생(사회복지학과 18학번, 여)은 "이번 멘토링은 직접 만나지를 못한 온라인 상태라서 집중도가 떨어지고 어려웠지만, 모든 것이 익숙해진 요즈음에는 멘티가 잘 따라와 주고 있다"고 밝은 표정을 지었다.

또"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멘토링을 진행할 수 있지만, 무엇보다도 하루빨리 코로나19가 끝나서 멘티가 좋아하는 요리나 야외활동을 같이 할 수 있기를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대학은 매 학기 운영 중인 '다문화 행복나눔 프로젝트(M.H.P)'라는 교양과목으로 멘토링에 참여하는 학생들을 뒷받침 해 주고있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한국 체류 외국인 현황공유 및 아산시 다문화 인구의 특징을 중심으로 ▲다문화사회 개요 ▲다문화 가정 아동의 현황과 멘토링의 필요성 ▲멘토링의 의미 및 방법론 교육 등 지역사회 다문화 가정에 대한 자녀교육의 이해도를 증진 시켜주고 있다.

이 과목과의 연계는 지역내 다문화 가정 자녀들을 대상으로 ‘방과 후 수업’ 및 한국문화 적응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가능하는 동시에 아산시 지자체 및 지역사회 초등학교와 협력해 해당 멘티들과 대학생 멘토들이 연결돼 다문화가정 멘토링 프로그램의 선순환 구조를 갖추게 했다.

멘토 곽예지 학생(전자정보공학과 20학번)은 "화상 멘토링을 진행하면 카메라가 비추는 영역에 한계가 있고 의사 전달이나 지도 등 멘티 학생과의 의사소통 및 친밀감 형성에 많은 어려움을 예상한 것과는 달리, 시간이 지날수록 멘티 학생이 화상 멘토링에 빠르게 적응하여 수업을 잘 따라주고 있다"고 말했다.

박동성 지도교수는 "코로나19로 인해 정상적인 오프라인 멘토링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지만, 그동안 축적된 다문화 멘토링 수업체계를 바탕으로 온라인으로도 잘 진행되고 있다"라며 "참여하는 대학생들과 지역사회 다문화 가정이 직접 교류를 할 수 없어 아쉽지만, 새로운 온라인교육 플랫폼을 통해 보다 좋은 성과로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학교교육이 정상화 되더라도 비대면 방식의 멘토링 체계를 기존의 대면 방식과 함께 투 트랙으로 운영하면서 대면으로 진행하기 힘든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좋은 방안으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순천향대는 2019년부터 삼성의 지원을 받아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다문화 공존 역량 개발을 위한 대학 기반지원 체계 구축'사업으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 사업은 총 3년간 운영된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