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장수군농업기술센터는 안정적인 농산물 생산과 경영비 절감으로 고품질의 농산물 생산을 위해 벼, 고추 및 과수 농가의 농작물 병해충 지원방제 사업 신청을 오는 2월 23일까지 신청 받는다.
이번 농작물 병해충 지원방제 사업은 지난 23일 개최된 장수군 농작물 병해충방제협의회를 통해 총사업비 3억 6550만원의 예산으로 벼 키다리병, 벼 물바구미·도열병, 고추 탄저병·역병, 배 흑성병, 과수 화상병, 갈색날개매미충 6종에 대해 방제대상 병해충을 선정, 지원방제를 결정했다.
특히 금지병해충인 과수화상병이 발병하면 치료방법이 없고 폐원에 이르게 되는 무서운 병으로 꼭 방제가 필요하며, 돌발해충인 갈색날개매미충은 5월 약충기에 산림인접지역까지 적기 방제가 필요하므로 개별농가에서는 기간 내에 반드시 신청하여 공동방제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장수군 농업기술센타 작물환경팀장은 “병해충이 발생하면 초기에 적용약제를 살포해 사전 방제하는 것이 약제 살포를 최소화 할 수 있으므로, 농가별로 시기에 알맞은 방제를 통해 병해충 관리에 만전을 다하고 농약 살포시 농약안전사용 기준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사업신청을 희망하는 개별농가는 마을이장을 통해 읍·면 산업담당부서로 신청하면 된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