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삼척지역 2018 지선 최대 이슈…‘삼척화전’ 논란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삼척지역 2018 지선 최대 이슈…‘삼척화전’ 논란

찬반 논란 가열, 4년 전 원전반대와 ‘복사판’?

강원 삼척지역의 2018년 지방선거 최대 이슈로 포스파워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논란이 부각될 전망이다.

27일 삼척시에 따르면 포스코 에너지 자회사인 삼척포스파워는 삼척시 적노동 구 동양시멘트 폐광부지에 4조 원을 투입해 2100메가와트급 규모 화력발전소를 오는 2022년 완공할 예정이다.

삼척시는 포스파워 화력발전소 건설을 돕기 위한 중앙부처의 인허가 절차를 비롯한 각종 행정지원 TF팀을 지난 2016년 10월 17일 설치해 화력발전소 조성사업의 행정절차 업무를 지원해 왔다.

▲서울 세종로에서 삼척지역 사회단체들이 삼척화력발전소 건설을 촉구하는 집회를 개최하고 있다. ⓒ삼척상의

그러나 삼척지역에서 화력발전소 건설이 본격 추진되면서 지역사회단체와 주민들은 찬성과 반대 양진영으로 나누어지며 극렬한 찬반논란이 펼쳐지고 있다.

현재 삼척화력발전소 건설의 찬성진영은 포스파워를 비롯한 삼척시, 삼척상공회의소, 일부 찬성파 주민, 지역환경단체 등으로 알려졌다.

이에 맞서고 있는 삼척화력발전소 반대진영은 지역의 반대파 진영과 과거 원전건설 반대단체, 전국적 환경단체와 사회단체 등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더구나 삼척화력발전소 건설을 반대해온 단체와 시민들은 정부가 지난 14일 공개한 제8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이 문재인 정부의 ‘탈석탄’ 정책에 위배된다며 반발하면서 전면전을 예고했다.

이들 단체들은 삼척지역 여론조사 결과 54%가 넘는 시민들이 석탄화력 발전을 반대하고 있다며 시민들의 여론수렴 절차를 거쳐 화력발전소 사업을 정부가 결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반면 석탄화력 찬성입장 진영에서는 지역경제 활성화, 고용창출, 구 동양시멘트 폐광부지 환경피해 예방 등의 논리를 내세우며 정부의 이번 결정을 열렬히 환영하는 입장이다.

삼척상의 관계자는 “지역의 절박한 현실을 이해하고 시민들의 염원을 저버리지 않은 정부의 결정에 감사한다”며 “17차례에 걸친 광화문 총궐기 주민상경투쟁과 청와대 국민청원 활동 등이 결실을 맺은 것”이라고 말했다.

이광우 삼척시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탈석탄과 탈원전’공약을 지킬 것을 강력히 촉구하면서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의 부당성을 지적한다”며 “석탄화력을 건설하자는 시민들의 의견은 요청이고 반대하는 의견은 묵살의 대상이냐”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2014년 삼척지역 지방선거에서는 원자력발전소 건설 찬반 논란이 최대 이슈로 선거를 치르며 전국적인 관심을 모았던 곳이다.


▲삼척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반대하는 삼척지역 사회단체들이 집회를 펼치고 있다. ⓒ범시민연대

4년 전 원전건설 반대공약을 내걸고 출마한 김양호 당시 무소속 후보는 원전건설을 공약한 집권 여당의 김대수 현직 삼척시장을 누르고 당선되는 이변을 보였다.

김양호 삼척시장은 당선이후 2015년 10월 원전건설 찬반투표를 통해 전체 투표자의 85%라는 압도적인 찬성으로 삼척원전 건설을 반대하는 시민의견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켰다.

특히 ‘탈원전’을 공약으로 내건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삼척원전 사업을 삭제하게 됨에 따라 삼척원전 건설논란은 불씨가 완전히 사라지게 됐다.

그러나 삼척석탄화력발전소 건설에 대한 찬반 논란은 정부의 전력수급기본계획 발표를 계기로 제2의 지역갈등으로 비화되면서 찬성진영과 반대진영의 대립이 갈수록 치열해 지는 양상이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