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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사정권에 암살당한 로메로 주교, 시복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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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사정권에 암살당한 로메로 주교, 시복 추진

영화 <로메로>의 실제 모델, 보수 엘리트로 출발해 민중의 벗으로 죽다

나이를 먹고 지위가 높아지면, 보수 기득권 성향이 된다고들 한다. 하지만 반대 경우도 제법 있다. 지위가 높아진 만큼 세상을 더 넓은 눈으로 보게 되면, 전에는 미처 살피지 못했던 가난한 이들의 사정을 알게 되는 것이다.

1980년 엘살바도르 우익 군사 정권에 의해 암살된 오스카 로메로 대주교도 이런 경우다. 1989년 개봉된 영화 <로메로>의 실제 주인공인 그는 전형적인 보수 엘리트였다. 아니, 수구 성향에 가까웠다. 라틴어가 아닌 현지 언어로 미사를 집전할 수 있게끔 한 제2차 바티칸공의회 결정에 대해 못마땅해 하는 심경을 종종 토로했다니까 말이다. 이런 그가 대주교가 되면서 달라졌다. 높은 지위에 올라서 더 넓게 보게 되자 농민과 빈민, 원주민들의 사연이 눈에 들어왔다. 극심한 양극화와 차별은 그들을 죽음으로 내몰지만, 부를 독점한 소수 기득권층이 정치와 언론을 장악한 구조에서 그들이 할 수 있는 건 없다. 로메로 대주교는 ‘목소리 없는 사람들’이었던 그들의 편에 서서 말과 글의 길을 터주는 게 교육받은 자의 의무라고 봤다.

‘목소리 없는 사람들’의 목소리를 대신 내주기 시작하자, 로메로 대주교의 친구들은 일제히 적이 됐다. 군사 독재를 규탄하고 가난한 이들의 권리를 옹호하는 로메로 대주교는 한순간에 공공의 적 취급을 받게 됐고, 결국 1980년 3월 24일 미사 도중 암살당한다. 신자들 속에 섞여 있다 총을 쏜 괴한 4명의 정체는 정확히 규명되지 않았다. 정상적인 수사가 이뤄지지 않았던 탓이다.

▲영화 <로메로> 포스터.
로메로 대주교의 장례식은 엘살바도르 국민 25만 명이 운집한 가운데 치러졌다. 주류 엘리트로 시작해서 가난한 이들의 벗으로 생을 마친 대주교의 죽음은, 엘살바도르 국민의 가슴에 불길을 당겼다. 장례식은 대규모 시위로 번졌고, 수십 명이 숨졌다. 그 뒤 12년 간 엘살바도르는 사실상 내전 상태였다. 1980년대 우익 군사 정권의 폭력에 희생된 이들의 숫자는 6만을 웃돈다. 2010년 엘살바도르 정부는 로메로의 죽음에 과거 정부가 관여했음을 시인하고 사과했다.

로메로 대주교가 가톨릭 성인으로 추대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최근 한국 방문을 마치고 바티칸으로 돌아가는 전세기 안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은 “나에게 로메로는 ‘하느님의 사람’”이라면서 “그를 복자로 선포하는 것(시복)을 막던 교리 상의 문제는 이미 해결됐다”고 말했다. 복자는 성인 전 단계다. 교황의 발언대로 바티칸은 로메로 대주교의 시복 절차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교황은 지난해 5월 엘살바도르 대통령과 면담 때도 로메로 대주교의 시복 추진 의사를 밝힌 바 있다.

다음은 로메로 대주교가 생전에 남긴 말.

"저는 자주 죽음의 위협을 느꼈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저를 죽일 때 저는 엘살바도르 사람들의 가슴에 다시 살아날 것입니다. 제가 흘린 피는 자유의 씨앗이 되고 희망이 곧 실현되리라는 신호가 될 것입니다. 사제는 죽을 지라도 하느님의 교회인 민중은 영원히 죽지 않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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