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盧 "FTA 좀 늦어져도 나라 안 망한다"…립서비스?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盧 "FTA 좀 늦어져도 나라 안 망한다"…립서비스?

청와대 "너무 걱정할 필요 없다는 뜻"

노무현 대통령이 가장 뜨거운 현안인 한미 FTA문제와 전시작통권 환수 문제에 대해 "하면 좋고 조금 늦어져도 나라 망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하지만 청와대는 곧바로 "이 문제들에 대해 너무 걱정 안 해도 된다는 뜻"이라고 해석했다.
  
  "FTA나 작통권 문제로 싸움 좀 해도 좋다"?
  
  
노 대통령은 14일 광복절을 하루 앞두고 국가유공자 및 유족들을 초청해 오찬을 나누며 "FTA 문제나 작통권 문제가 언론을 뜨겁게 달구고 있지만 그런 문제들은 부차적인 것"이라며 "당장 하면 좋고, 조금 늦어져도 나라 망하지 않는다. 싸움 좀 해도 좋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그러나) 국민들이 과거의 갈등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하고, 언제나 과거에 파묻혀 갈등하고 대립하면 어떤 것도 성공할 수 없다"며 "국민 모두가 나라 장래에 대해 머리를 맞대고 이야기 하고 정치인들이 당이 달라 갈등하더라도 금도를 지켜나간다면 아무 문제가 없다"고 덧붙였다.
  
  노 대통령은 "5.16 이후에도, 유신시대에도, 제5공화국에도 비전은 나올 만큼 많이 나왔다"며 "(하지만) 제일의 비전은 역사로 비롯된 갈등과 상처를 치유하고 서로 존중하고 하나로 뜻을 모아갈 수 있다면 우리 한국은 아무 문제가 없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요컨대 개별 현안에 대한 갈등은 별 문제될 것이 없지만 국가 전체 차원의 통합이 중요하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노 대통령은 지난 9일 <연합뉴스>와 긴급 인터뷰를 통해 작통권 환수에 반대하는 보수 진영과 한미 FTA 졸속추진을 우려하는 진보진영에 대해 '좌충우돌'식 직설적 언사로 반격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정태호 청와대 대변인은 "(한미 FTA문제와 작통권 환수 문제는) 대통령께서 지난번 특별기자회견에서 말씀하신 내용의 연장선상에서 이해해하면 된다"며 "너무 이 문제들에 대해서 걱정을 안 해도 된다는 뜻"이라고 해석했다.
  
  결국 "FTA 좀 늦어지면 어떠냐? 나라 안 망한다"는 이날 발언은 노 대통령 특유의 수사법일 따름이지 양보나 정책전환의 의미가 담겨 는 것은 아니라는 뜻이다.
  
  "광복절 경축사에서도 국민통합 강조할 것"
  
  한편 노 대통령은 국가유공자와 유족들에게 "(사회의) 대립과 갈등은 주로 이해관계에 기초하는데 이 자리에 계신 분들은 가치와 대의명분을 가지고 국가에 희생하고 헌신하신 분들"이라고 치하하며 "여러분이 앞으로도 화해와 통합, 그리고 국가와 국민의 뜻을 모아나가는 과정에 선도적 역할을 해주시길 희망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노 대통령은 "제5공화국의 비전은 '정의로운 사회'로 기억한다"며 "선거가 있을 때마다, 정부가 바뀔 때마다 화려한 비전이 참 많이 나왔다"며 과거 정부를 평가한 뒤 '제일 중요한 비전은 갈등 치유와 국민통합'이라는 의견을 밝혔다.
  
  노 대통령은 "경축사도 그런 방향으로 썼다"고 다음 날 광복절 경축사의 방향에 대해 언급했다. 이에 대해 정태호 대변인은 "동북아 외교 안보와 현 정치상황에 대한 대통령의 진단과 미래 비전에 대한 생각이 경축사에 담길 것"이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지난해 광복절에는 '분열극복과 국민 통합'의 메시지를 제시했고 2004년에는 '국민 통합의 전제로서의 과거사 정리'를 강조한 바 있다. 또한 임기 첫 해인 지난 2003년에는 '자주국방'을 강조했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