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tage |
인구가 밀집한 도시의 삶은 일정한 규칙에 따라 소름끼치도록 평화롭다. 이러한 아이러니는 매일 많은 사람들과 부딪히지만 외로울 수밖에 없는 외톨이 삶과 같다. 이것은 도시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주어진 숙명이다. 서로에게 아무런 관심조차 없는 낙엽처럼 메마른 감성들은 군중속의 고독, 풍요 속 빈곤을 느끼며 하루하루를 권태롭게 살아간다. 권태로운 현대인들에게는 자극적이고 화려한 음악, 조명과 춤이 필요하다. 지하도에 서서 통기타나 튕기는 기타맨은 관심의 축에도 못 낀다. 그러나 기타맨은 단 한사람만의 호응과 관심이라도 얻었으면 좋겠다. 그렇다면 혼자이기에 겪는 공허로움을 즐길 수 있을 것만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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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작품은 추위 때문인지 외로움 때문인지 시린 어깨를 가엾게 움츠린 배우 방승구의 열연이 돋보인다. 실제 기타맨의 삶을 체험하며 캐릭터에 대한 열정을 보인 그는 기타맨 그 자체다. 자신의 비참함을 노래로 승화시키는 기타맨은 프로다운 실력은 아니지만 감정이 들끓는 애절한 연주를 펼친다. 자신의 분노를 억압하지 못하고 표출할 때에는 가슴이 먹먹해 질만큼 강렬한 여운을 준다.
현대 연극계의 각광받는 극작가 욘포세의 작인 연극 '기타맨'은 탄탄한 내용과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진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 작품은 모노극이라는 장치로 인해 한 인간의 내면은 자신이란 존재와 대립할 때 오히려 더 변화무쌍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연출 박정희는 기타맨이 토해내는 독백과 노래가 우리의 추운 모습에 위로의 말을 건네길 바랐다. 관객들은 그 뜻대로 기타맨의 진정성 있는 노래와 쓸쓸한 위로에 마음을 녹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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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 하나 특별할 것도 없고 위대한 사람도 아닌 기타맨의 평범하고 일상적인 이야기는 우리의 삶을 고찰하게 해준다. 욘포세가 제시하는 모노톤의 문장들과 툭툭 절단된 문장들, 소리와 소리 사이에 반복되는 침묵들은 인생의 불확실성을 표현한 장치다. 침묵으로 제시된 비어있는 이미지 속에 관객들은 자신들의 모습을 투영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아무리 바쁘고 정신없는 삶을 살아도 주변을 돌아보는 여유를 갖는 것이 어떨까. 어느 날 다시 돌아온 기타맨이 그 자리에 서서 노래를 부르고 있을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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