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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은 진부하다. 연극 '산티아고 가는 길'은 이별을 경험한, 그것도 7년이라는 긴 연애를 끝낸 두 남녀의 관계에서부터 시작되는 감정의 경계를 보여준다. 감정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그 경계선을 구분 짓기가 모호하다. 이를 표현하기 위해 연극 '산티아고 가는 길'은 시간의 흐름을 빌어 말하는 방식을 선택했다. 일방적으로 다른 남자가 좋아졌다고 이별을 통보하는 여자를 잡지 못한 '곤'은 '산티아고 가는 길' 위에 선다. 그곳에서 만난 강선생은 풍유와 낭만을 즐기는 가객처럼 보이지만 '곤'의 생각을 열어주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나보다 먼저 이 길을 걸어갔던 사람들에게서 보이는 여유와 감춰진 슬픔이 처연하게 빛난다.
시간은 둘의 관계를 정리한다. 사랑은 그대로 있는데 시간이 흘렀을 뿐 모든 것이 달라졌다. '곤'은 이제야 진을 이해할 수 있게 됐고, '진' 역시 상처에 대응하는 자세가 조금은 의연해졌다. '곤'을 버리고 선택한 민이 자신의 20년 지기 연과 결혼한다는 소식을 듣고도 술기운에 깔깔 웃어버릴 수 있는 내공. 연극 '산티아고 가는 길'은 감정 변화를 비교적 정직하게 드러낸다. 과장되거나 억지스럽지 않다. 바람피운 애인에 대한 아침드라마식 복수나 치정물로 흐르지도 않는다. 사랑과 상처가 남긴 우리의 마음을 담담히 들여다봐 자신의 깊고 으슥한 곳까지 침잠시킨다. 그렇게 한 없이 가라앉고 나면 언제나 밑바닥이다. 그곳은 주인공들이 새롭게 출발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근거지가 된다. 또 다른 사랑의 여지를 남겨두고, 작품은 끝난다. 비온 뒤 땅이 굳듯 주인공들의 내면도 단단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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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 '산티아고 가는 길'은 한편 노래극이다. 감정을 뱉어낸다기보다 담담하고 건조하게 노래한다. 가끔은 어떤 대사보다도 재미있고 흡입력 있게 작품의 정서를 대변하기도 한다. 처음부터 끝까지 총 9편의 노래가 등장하는데 노래는 대사가 되고 대사는 노래가 된다. 시적인 가사들이 관객들의 마음을 비집고 들어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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