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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정부의 공식 문건...'조선 여자 사냥'이 시작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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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정부의 공식 문건...'조선 여자 사냥'이 시작됐다

[이동석의 '종군위안부' 1992] 조선 여자 사냥 ⑥

2015년 12월 28일 오후 3시 32분, 윤병세 외교부장관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이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별관 기자회견장에 나타났다. 박근혜 정부가 '창조적 대안'을 도출했다는 위안부 합의문이 발표됐다. 일본 총리의 직접 사과는 없었고, 합의 내용에도 일본 정부가 출연하겠다는 10억 엔 외에 새로운 것은 사실상 없었다. 그런데도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합의라고 했다. 역사에 과연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게 있을 수 있는가? 시간을 더듬어 올라갔다. 지난 1991년 8월 14일 김학순 할머니가 수치심을 이겨내고 공개석상에 선 이후, 진실은 조금씩 조금씩 얼굴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그 과정에서 수많은 저널리스트들이 이 추악한 만행의 퍼즐을 맞추기 위해 갖은 협박과 위협을 이겨내고 무단히 노력했다. 이동석 PD도 그 중에 한명이다.

1973년 TBC에 입사해 KBS에서 수많은 다큐멘터리를 제작했으며 MBC를 통해 <잊혀진 전쟁-종군위안부>를 연출·제작한 한국 다큐멘터리의 산증인 이동석 PD가 1992년 프로그램 제작 취재기를 <프레시안>에 보내왔다. 총 8회에 걸쳐 연재될 이 취재기에는 중요한 역사적 사료로서의 가치도 함께 담겨 있다. 이동석 PD의 말이다.

"나는 1992년에 <잊혀진 전쟁-종군위안부> 3부작을 MBC를 통해 8.15특집으로 제작 방송하였다. 이 프로그램의 기획과, 자료 수집 과정, 그리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전모를 수회에 걸쳐 소개하겠다. 이 글에서 소개되는 프로그램의 타이틀 <종군위안부>는 '일본군 위안부', '일본군 성노예' 등으로 그 용어가 바로 잡히기 전에 통용되던 이름을 사용한 것이다. 이 글에서는 프로그램 당시의 사실성을 살리기 위해 '종군위안부'를 그대로 사용하였다."

일본은 반성의 기미가 없다. 오히려 역사의 시계를 돌리려는 시도마저 하고 있다. 지금, 이동석 PD의 취재기는 우리가 역사에 묻힐 뻔한 진실을 어떻게 발굴해 냈는지 그 치열함을 보여줄 것이다. 또한 인간은 무엇인지, 역사는 무엇인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게 할 것이다. 한국 외교부가 마침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전반적인 검증 작업에 착수한다고 했다. 이 글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서 우리 정부와 시민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기를 바란다. 참고로 이 글은 1992년 취재 현장의 분위기를 그대로 재연할 목적으로, 당시의 정치 사회상을 가능한 그대로 담으려 노력했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 봤을 때는 이미 수정된 개념이나, 용어 등이 서술 과정에서 등장할 수 있다는 점을 미리 밝힌다. 편집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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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은, 위안부는 조선의 나이 어린 여성이 적합하다는 '근거'를 만들었다

전쟁은 길어지고 전선(戰線)은 갈수록 확장되었으며 자연히 '여성 요구'가 많아졌다. 이미 전선에 여성을 끌어들여 병사들에게 버릇을 들이기 시작한 군부의 부담은 늘어날 수밖에 없었다. 어디에서 이 많은 여성들을 공급해올 것인가? 다시 아소 데스오(麻生徹男) 군의관의 보고서 <화류병(성병)의 적극적 예방법>을 보자. 아소 데스오는 보고서에서 '조선 여성 중에 성병 의심이 가는 자는 극소수이나 일본 여성은 대부분 급성 증상을 보이고 있다'고 검진소견을 쓴 다음 '조선여성은 나이가 어리다'고 평가하면서 '전선으로 보내는 창부('위안부')는 나이 어린 자를 필요로 한다'고 결론을 내렸다.

늘어나는 여성의 수요를 공급할 지역으로 조선땅을 지목하는 근거로 삼기에 충분한 결론이었다.

▲군의관 아소 데스오의 보고서 중 '창부는 나이 어린 자를 필요로 한다'

어용상인들은 조선땅으로 몰려들었다. 상인들은 전쟁터에서 세탁부나 취사부로 취직시켜준다고 속이면서 조선의 여성들을 모집했다. 예상보다 성과가 부진하자 그들은 경찰의 힘을 빌려 여성들을 강제로 끌어가기 시작했다. 그때부터 조선땅에서는 공권력이 동원되어 끌어내고 숨기는 또 다른 전쟁이 벌어졌다. 한국과 동남아지역에서 8년 동안 광범위하게 위안부 문제를 탐사했던 일본의 르포 작가 센다 가쿠오는 조선땅에서의 사례를 이렇게 증언했다.

"경찰에 끌려가지 않으려고 산속에 숨어 있다가 호랑이에 물려 죽었다는 등 많은 이야기를 한국에서 들었습니다만 가장 비참한 이야기는 경기도 지방의 한 사례였지요. 어머니가 딸을 산골짜기에 숨겨놓고 '내가 밥을 날라다 줄 테니 여기 꼼짝 말고 있으라' 당부했는데, 어머니가 그만 경찰에 붙잡혔답니다. 조사받는 동안에 어머니는 병에 걸려 걸을 수조차 없게 되었고 겨우 겨우 풀려나자마자 산속의 딸을 찾아 갔더니 딸은 이미 굶어 죽어 백골로 변해 있더라는 거죠."

위안부문제를 둘러싼 두 나라 논쟁의 핵심은 일본 정부의 강제동원 여부에 있다. 이미 많은 피해 여성들이 강제로 끌려가 참혹한 비극을 겪었음을 증언하고 있고 상식적으로 그런 참혹한 전장 속으로 자원할 여성이 있을 수 없음이 자명한데도 일본정부는 정부 차원에서의 강제성을 입증할 만한 증거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일본군이 위안부 모집에 직접 개입한 '일본 정부 문서'가 공개되다

그런데, 일본 중앙대학교의 요시미(吉見義明) 교수는 1938-1939년 사이에 일본군이 위안부 문제에 직접 관여한 문서를 발굴하고 이를 세상에 공개했다. <군위안소 종업부등 모집에 관한 건>(軍慰安所從業婦等 募集에 關한 件)이라는 서류다. 이 서류는 일본 육군성 부관이 중국에 주둔하고 있는 일본의 북지방면군에게 보내는 통첩안으로서 주무부서의 결재를 차례대로 거치고 대신의 전결로 차관이 결재한 일본정부의 문서다. 이 문서에는 이렇게 명령하고 있다.

'위안부를 모집할 때는 관계지방 헌병과 경찰이 긴밀하게 협조해서 비밀리에 시행하라!'

명백히 육군성이라는 일본정부가 위안부 모집의 시행 원칙을 지시한 명령이다. 문서를 발굴한 요시미 교수는 이렇게 설명했다.

"일본 안에서도 경찰과 군이 관계했기 때문에 조선에서도 더욱 그랬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시 말해서 민간업자로 위장했지만 실제로는 강제나 반강제모집이었을 것입니다. 그럴 경우 헌병이나 경찰이 동행했을 거라고 충분히 생각할 수 있죠."

그 추측에 부합하는 실제의 상황을 노청자 할머니가 증언했다. 노 할머니는 중국 태원 지방으로 끌려갔었다.

"열일곱 살 때 댕기 땋고 들에 나가 일하는데 점심 무렵에 어머니가 점심은 안 가져 오시고 두 주먹 쥐고 뛰어오신단 말예요. 숨이 차서 말은 제대로 못하시면서 '도망가, 빨리 도망가! 처녀들 잡으러 왔단다...' 그러신단 말이죠. 새재 너머 고모네 집으로 도망가는데 미처 피할 새도 없이 꽉 붙잡혔어요. 일본군인과 헌병들 열 명이 넘었던 것 같아요.. 그 뒤에 보니까 길가에 세워둔 세대의 추럭(트럭) 속에서 이미 붙잡힌 여자들이 울고불고 생난리치고 있었지요. "

또한 길림성으로 끌려갔던 황금주 할머니는 이렇게 증언했다.

"(여자들을 군용열차에 태우면서) 무슨 서류를 주고받고... 몇 명 보냈다, 몇 명 인수했다 그런 서류인가봐. 이장이 헌병에게 주고 뭔가를 헌병한테서 받고... 그리고 열차를 출발시켰지.“

이렇게 한반도에서 일본정부의 밀명을 받은 군경의 노골적인 강제동원이 자행됐던 것이다.

전쟁은 8년이나 지속되었다. 장기전에 지친 병사들을 달래기 위해 그들에게 '위안부'는 정말 군수품과 같은 존재였다. 전선이 확장되고 이동하면서 그들은 위안소를 따로 짓지 않고 민가를 빼앗아 위안소로 쓰기도 했다. 중국 한커우(漢口) 지방의 제6위안소가 그중 하나다. 제6위안소에는 일장기와 '황군 만세'라는 격문을 써 붙여놓고 그 밑에 메뉴판처럼 '위안부'의 이름을 달아놓았으며 위안소에서 지켜야 할 사항들을 적어 놓았다.

위안소에 도착한 자들은 우선 위안권을 제출해야 하는데 장교와 하사관 그리고 사병의 위안권이 각각 달랐다. 요금도 물론 달랐다. 그들끼리 요금은 군표(軍標)를 사용했는데 군표는 전시의 현금이었다. 일부에서는 '위안부'에게 군표를 주었다는 주장도 있었으나 내가 만나 본 여성들은 공통적으로 군표라는 것은 구경조차 하지 못했다고 했다. 요금을 지불한 자들은 콘돔을 제공받았는데 '돌격일번(突擊一番)'이라는 섬뜩한 문구가 인쇄되어 있었고 그 콘돔은 세척해서 재사용하기도 했다 한다.

▲제6위안소, 중국

'짐승'들의 만행, 미쳐버린 군대의 군수품

위안소의 방 앞에는 병사들이 늘어서서 순서를 기다리는데 여성 한사람이 하루에 20~30명, 휴일에는 40~50명을 상대했다 한다. 방마다 가녀린 여성들을 상대로 지옥을 방불케 하는 만행이 저질러지는 것이었다. 내가 인터뷰한 여성들의 증언 중에는 방송윤리규정상 도저히 소개할 수 없는 내용들이 있었다. 그런저런 것들을 빼내고 방송된 내용 중에서 몇 가지를 예로 들면,

“시퍼런 군검으로 내 팬티를 확 찢어. 임신하면 606호로 유산시키고. 여성들이 울고불고 20여 명이 몰려드니까, 본보기로, 죽게 생긴 여자 하나를 골라 자빠드리고 자궁에다 총을 쏘더래. 그러니까 여자가 팍 파열돼버리더래. 그뿐인 줄 알아? 말 안 듣는다고 다리를 찢은 놈도 있는데!(황금주 할머니)”

“탈출하던 여성이 잡혀와서 기합받다 죽었어요. 그 여자 유방을 칼로 도려내고 칼로 배를 갈라 창자를 꺼내 흔들고... 나도 도망치다 붙들려 거꾸로 매달려가지고... 등을 인두로 지져...(박아무개 할머니, 박 할머니는 등의 인두자국을 보여주었다.)”

“그놈들 옷도 안 벗어요. 서서 그냥... 하루에 30명도 그만 40명도 그만... 어떤 성질 급한 놈은 앞서 방에 들어간 놈이 빨리 안 나온다고 뛰어 들어가 그놈 등을 단도칼로 찔러 즉사시켰답디다. 또 어떤 여자가 임신을 하자 끌고 가서 태아를 꺼내어 죽였답디다.(노청자 할머니)”

아무리 전시 상황이고 미쳐버린 군대라 해도 너무도 상상할 수 없는 비인간적이고 참혹한 일들의 증언이라서 혹여 격분해 있는 할머니들의 과장된 표현인가도 싶고 50여년 전의 옛일이라 다소 부풀려진 측면이 있겠다 싶기도 했으며 전쟁이란 모든 행위를 내포하는 집단적 히스테리라는 억지논리가 떠오르기도 했다. 그러나 만나는 할머니마다 끔찍하고 잔인한 증언을 하며 그 증언들이 내가 그 몇 개월 전에 취재했던 징용자들의 증언들과 크게 다르지 않는 점으로 보아 할머니들의 증언에 신뢰를 주지 않을 이유가 없어 보였다.

나라 잃은 조선의 여성들은 그렇게 그 밀폐된 방에서 아소 데스오의 표현대로 인간이 아니라 욕정을 받아내는 '공동변소'이거나 미쳐버린 군대의 군수품이나 다름없었던 것이다.

▲위안소 안 일본 군인들

▲콘돔, 일본군용. '돌격일번(突擊一番)'이라는 섬뜩한 문구가 인쇄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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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석

1973년에 TBC에 입사, 이후 35년간 다큐멘터리에 매달렸다. 성철스님 일대기, 손기정 다큐멘터리 등 다수의 인물 다큐와, 일본이 일으킨 태평양 전쟁의 진실을 밝힌 <잊혀진 전쟁>을 기획, 연출을 했다. 일본군의 위안부 만행을 추적한 <종군위안부>로 1993년 백상예술대상을 수상했다. 1983년 정통다큐멘터리 월요기획을 만들었고, 인간극장, 한국탐구 등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아는 다큐멘터리를 제작, 기획, 연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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