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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에게 필요한 자질 8가지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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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에게 필요한 자질 8가지를 말한다

[기고] 누가, 어떤 사람이 대통령이 되어야 하는가 ①

박근혜 대통령과 비선 실세인 최순실 씨의 국정 농단으로 대한민국은 초유의 사태를 겪고 있다. 분노한 민심은 '대통령 하야' 등 대통령이 국정 운영에서 완전히 손을 뗄 것을 요구하고 있지만, 박 대통령은 요지부동이다. 김병준 총리 내정자, 한광옥 대통령 비서실장 지명 등 국정을 주도하겠다는 뜻을 밝히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주말(5일) 전국에서 약 30만 명에 달하는 시민들이 박 대통령 하야 촉구 집회에 나서면서 인적 쇄신과 최순실 씨 등에 대한 검찰 수사 만으로 수습할 수 있는 국면이 아님을 보여줬다. 박 대통령은 어떤 선택을 내릴까?


이제는 내년 12월 대선을 말하기 어려운 시점이 됐다. 대선의 시기가 언제가 되든, 대통령이란 자리의 중요성을 대한민국 국민 대다수가 정말 아프게 실감하고 있다. 민심은 정말 새로운 대통령과 함께 새로운 대한민국을 원하고 있다. 이를 현실화하기 위해선 당장 자격이 대통령의 사퇴와 구체제의 폐기를 요구함과 동시에 '누가, 어떤 사람이 대통령이 되어야 하는가' 깊이 고민해야할 때가 아닌가 한다.


이런 이유로 김대중 정권에서 청와대 민정수석, 문화부 장관 등을 지낸 김성재 김대중 아카데미 원장의 글을 2회에 걸쳐 싣는다. 이 글은 최순실 사태가 일어나기 전 쓰였다가 필자가 일부 수정한 글이다.


1.머리말

2017년 12월(이제는 그 시기가 언제가 될지 가늠하기 어렵다. 편집자) 대통령 선거를 앞에 두고 '누가' 대통령이 되어 하는가 하는 여론조사가 매월, 매주단위로 계속 보도되고 있다. 그러나 ‘어떤' 사람이 대통령이 되어야 하는가 하는 여론조사는 별로 하지 않는다. 그래서 여론조사의 한계도 있지만 현재 거명되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지지도 및 순위는 별로 의미가 없다. 그런데 최근 어느 일간지 여론조사에 의하면 국민들은 현재 대선후보로 거명되는 사람들 모두가 지지도와는 상관없이 대통령 자격이 없다고 생각하고 있다.


내년 대선에서 선출될 대통령은 경제위기, 일자리와 경제성장, 저출산과 고령화, 양극화와 빈부 격차, 4차 산업혁명, 북핵 문제와 남북관계, 새로운 세계질서에서의 국제외교 등 그 어느 시기보다 국가의 운명을 좌우 할 중차대한 과제들을 해결해야 할 책무를 가지게 된다.


그런데 현재 대통령이 되려는 사람들의 면면과 그들의 언행을 듣고 보면 이런 비상한 국가 당면과제 해결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과 미래 비전이 없다. 오직 권력을 잡기위해 정파적 진영과 지역에 기반 한 정치 공학적 계산만하고 있는 것 같다. 이들은 앞 다투어 양극화 및 민생문제 해결, 경제민주화, 동반성장, 국민통합 등을 말하지만 실현 방안이 없는 구호에 머물러서 국민들을 더 허망하게 한다. 그래서 국민들은 이들은 대통령이 될 자격이 없다고 판단하는 것 같다.

그동안 여당과 야당은 일관된 정치적 입장과 정책을 가지고 국민들의 선택을 받는 것이 아니라 표를 얻기 위해서 너무도 쉽게 좌우를 왔다 갔다 했다. 정권 재창출을 하려는 정부여당은 '친박'만으로는 안 되고, 외연을 확장하기 위해 좌클릭 해야 한다고 한다. 반면에 정권교체를 외치는 야당은 분열하면 안 되니까 통합·연대해야 하고, '친노, 친문'만으로는 안 되기에 우클릭해야 한다고 한다. 한편 친박당 친문당으로는 안 되니 제3지대에서 새판짜기 하자는 주장도 한다.


그러나 국민들은 자기들끼리의 정치놀음에 골몰하는 이들에게 볼모가 되어 자신과 나라의 운명을 맡겨야 하는가 하고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민주주의를 위한 수많은 사람들의 희생을 통해 이룩한 대통령 직선제가 도리어 굴레가 되어 어쩔 수 없이 "차선 또는 차악의 대통령"이라도 뽑아야 하는가 하고 한탄하고 있다. 일부 정치인들은 제왕적 대통령제 문제해결을 위해 권력분점의 내각제, 이원집정제 등의 개헌을 주장하기도 한다. 그러나 철학도, 역사의식도, 신념도 없고, 민주정치의 기본인 소통, 협치, 타협도 할 줄 모르는 국회의원들의 자질과 정파 프레임에 갇힌 국회운영 실태를 보면 의원내각제나 이원집정제 또한 정치적 혼란과 국민의 불행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권력분점의 개헌을 하려면 정치개혁, 의회개혁이 먼저 있어야 한다.

지금 우리사회의 가장 큰 병폐인 보수, 진보의 이념적 갈등은 지배정권이 정치적 의도로 조작한 것이기도 하지만 근본적으로는 정치인들의 무지가 양산한 것이다. 본래 보수의 근거는 개인의 도덕성과 전통 및 기득권을 고수하는데 있다. 보수는 빈곤과 악의 문제 원인을 개인의 책임으로 인식한다. 평화도 개인적, 내면적, 기능주의적 차원에서 인식한다. 그래서 보수는 개인의 변화를 우선한다. 반면에 진보의 근거는 사회정의에 있다. 진보는 빈곤, 악, 평화의 문제 원인을 사회구조적 불의의 문제로 인식한다. 따라서 진보는 사회변화를 먼저 추구한다.


그러나 인간의 삶과 현실에서 개인의 책임과 사회적 책임은 엄밀하게 분리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선진국 국민들은 정치적으로 진보의 강조가 지나치면 보수를 선택하고, 또 보수의 강조가 지나치면 진보를 선택하는 정권교체를 통해 국민생활과 사회를 발전시킨다.

그러므로 국민의 행복과 정치적, 사회적 발전을 이루려면 정당, 정치인들은 국민에게 진보, 보수의 정치적 신념을 일관되게 밝혀야 한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정당도 정치인도 권력을 잡기위한 수단으로 진보, 보수를 넘나들기 때문에 정치적 갈등이 국민적 갈등으로 재생산되어 국민을 불행하게 하고 국가발전을 저해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그동안 이런 정치인들의 부도덕하고 불의한 정치적 행위, 곧 표를 얻기 위해 보수, 진보를 넘나드는 작태와 지역, 혈연, 학연 등 연고주의 프레임 때문에 투표를 해보아도 별수 없다는 정치혐오감이 많이 확산되었다. 특히 이런 정치적 혐오감이 젊은 세대들에 많이 확산되어 이들의 투표 참여율은 50%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정치적 혐오감은 막강한 기업권력, 엄청난 부를 가진 사람들, 정치적 장기기득권자들이 민주주의를 약화시켜야 자기들 이익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는 생각에서 부추기고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그런데 지난 총선에서 젊은 세대들이 선거의 힘을 발견하게 되었다.


또한 우리사회는 잘 맞지도 않는 여론조사를 맹신하는 마술에 걸려있다. 국민들은 이런 여론조사가 국민의식을 조작하고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언론이 매주 보도하는 여론조사 마술에 가랑비에 옷 젖듯이 무의식적으로 걸려들고 있다. 그러므로 그 어느 때보다도 국민과 국가의 운명을 결정하는 이번 대선과정에서는 절대로 여론조사 마술과 정치혐오감 술수에 말려들지 말고 적극적으로 투표에 참여해야 한다. 투표하지 않으면 국가의 주인으로서의 국민권리를 빼앗기고 자신의 삶도 불행해진다.

이런 의미에서 본인은 어떤 사람이 대통령이 되어야 하는가 하는 대통령의 조건을 이론적 접근이 아니라 40여 년간 사회·시민운동을 한 현장에서의 경험, 30년간의 교수생활, 그리고 김대중정부에서 5년 동안 민정수석, 정책기획수석, 문화관광부장관 등의 직책을 수행한 경험에 근거해서 대통령의 개인 자질과 국정수행에 필요한 능력을 제시해 보려고 한다.

2.대통령의 개인적 자질


첫째, 대통령이 되려는 사람은 무엇보다도 도덕적이고 윤리적이고 품격이 있어야 한다.

우리나라의 가장 큰 위기는 대통령과 고위공직자 그리고 사회지도층의 도덕 불감증 및 도덕적 타락이다. 그동안 대통령, 고위공직자, 국회의원 등은 절차적 민주주의 명분으로 다수결을 이용한 정파주의 때문에 개인의 도덕과 윤리적 문제는 상대화되고 간과되어 왔다. 우리나라에서 도덕과 윤리가 무너지게 되는 근본원인이 바로 여기에 있다. 절대 권력은 절대부패 한다. 대통령 본인은 아니라고 해도 대통령 주변사람들의 부패를 방치하면 국정은 실패하게 된다. 권력중심의 엘리트 카르텔 부패가 우리나라 부패의 근본 원인이다. 따라서 대통령은 청렴해야 하고, 자기관리를 철저히 해야 하고, 자기 절제력이 있어야 하고, 언행과 자세에 올바름이 있어야 한다.


공자는 정치란 정(正), 곧 '올바름'이라고 말했다. 자신의 몸을 올바르게 하면 정치하는데 무슨 어려움이 있겠느냐고 했다. 대통령이 자신을 올바르게 하고 나라를 올바르게 이끌면 누가 감히 올바르지 않을 수 있을까?

우리나라는 과거 왕조시대부터 덕장(德將)이 지장(智將), 용장(勇將)보다 높은 존경을 받았다. 덕이 재능보다 앞서야 한다. 대통령은 덕이 있어야 하고 품격이 있어야 한다. 대통령의 도덕성과 품격은 국제외교에도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대통령에게 도덕이 살아있어야 위엄이 있고, 권력의 정당성도 강화되고, 국민들과 국제사회도 신뢰하게 된다.

둘째, 대통령은 역사와 국민을 믿고 진심으로 국민을 존경해야 한다.

대통령은 역사를 믿는 철학과 역사를 두려워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또한 선거 때만 국민을 하늘처럼 모시겠다고 머리를 땅에 조아리다가 당선되고 나면 특권의식을 가지고 국민위에 군림하면 안 된다. 대통령이 되려는 사람은 뼛속 깊이 주권재민의 민주주의 정신을 가지고 국민을 주인으로 존경하고 우리국민의 우수성을 믿는 믿음을 가져야 한다.

김대중대통령은 "민주주의는 한마디로 말하면 국민에 의한 정부이다. 참여의 정치이다. 참여의 정치란 국민,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도 주인이 되는 정치, 국민이 자기 운명을 스스로 결정하는 정치, 국민이 스스로 신이 나서 건설하고 나라 지키는 정치, 국민이 그 속에서 발전하는 정치이다."라고 했다.


또한 김대중대통령은 위대한 지도자는 "바로 그 사람이 얼마나 오랫동안 권력을 잡고 있었느냐 또는 얼마나 높은 지위를 차지하고 있었느냐, 그리고 얼마나 많은 업적을 남겼느냐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자세로 국민을 대했느냐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고, 그 사람이 얼마나 많이 국민을 존경하고 사랑했느냐, 그리고 국민들에게 행복이 되고 이득이 되는 올바른 방향과 정책들이 어떤 것이라고 생각했으며, 또 그런 정책을 실현시키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했는가, 어느 정도로 충실하게 그리고 진심으로 국민을 대했으며 봉사했는가, 그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했다.

그래서 김대중대통령은 국민의 정부에서 청와대 수석과 장관들에게 "국민보다 반보만 앞서가라"고 했다.

셋째, 대통령은 정치신조가 분명해야 한다.


김대중대통령은 분명한 정치신조를 가지고 수첩과 책상에 대통령 수칙을 적어 놓고 국정을 수행했다.

*사랑과 관용, 그러나 법과 질서를 엄수해야 *인사정책이 성공의 길, 아첨한 자와 무능한 자를 배제 - 공이 있는 사람에게는 상을 주고, 능력이 있는 사람에게는 자리를 준다. *규칙적인 생활, 적당한 운동, 충분한 휴식으로 건강유지 *현안 파악 충분히, 관련 정보 숙지해야 *대통령부터 국법 엄수의 모범 보여야 *불행한 일도 감수해야, 다만 최선을 다하도록 *국민의 애국심과 양심 믿어야, 이해 안 될 때 설명 방식 재고해야 *국회와 야당의 비판 경청, 그러나 정부 짓밟는 것 용납 말아야 *청와대 이외의 일반시민과 접촉에 힘써야 *언론 보도 중시하되 부당한 비판 앞에 소신 바꾸지 말아야 *정신적 건강과 건전한 판단력 견지해야 *양서를 매일 읽고 명상으로 사상과 정책 심화해야 *21세기에 대비를, 나라와 국민의 미래 명심해야 *적극적인 사고, 성공의 상(像)을 마음에 간직 *나는 할 수 있다. 하느님이 같이 계신다.

넷째, 대통령은 철학과 역사의식, 그리고 시대의 변화를 인지(perception)하는 통찰력과 시대정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대통령은 인생관, 가치관, 세계관에 대한 분명한 철학이 있어야 한다. 또한 과거 역사를 알고 미래를 멀리 내다보며 현실을 제대로 인식하는 역사의식과 시대정신에 깨어 있어야 한다. 이런 근본이 없으면 당면한 과제를 바르게 해결하고 미래의 희망을 열어갈 수 없다. 특히 남북문제와 미·중·일·러 국제관계를 잘 발전시키려면 철학과 역사의식을 가지고 시대의 변화를 잘 읽을 줄 알아야 한다. 그리고 대통령은 과거 이념에 매이지 않아야 하고 지식소유자가 아니라 생각하는 사람, 항상 국민에게 열려있고, 사회와 세계를 향해 깨어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다섯째, 대통령은 신념과 용기, 판단력과 결단력이 있어야 하고, 절대고독을 인내할 내적 힘이 있어야 한다.

현행 헌법에 의해 대통령은 국가원수로서의 지위와 행정부 수반으로서의 지위를 겸하고 있다. 행정수반으로서 '법령 집행권'을 가지며, 각부의 행정을 지휘 감독할 권한이 있다. 또한 대통령은 헌법상 직무의무로 헌법을 준수할 의무, 국가를 보위할 의무, 조국평화통일에 대한 의무, 국민의 자유·복리를 증진할 의무, 민족문화를 창달할 의무 등이 있다. 이런 대통령으로서의 막중한 권한과 직무를 잘 수행하려면 누구보다도 확고한 신념과 용기, 올바른 판단력과 결단력이 있어야 한다. 특히 개혁을 과감하게 추진하려면 용기와 결단력이 있어야 한다.

김대중대통령이 IMF 외환위기를 조기에 극복할 수 있었던 것은 재벌개혁과 기업·금융·공공·노사개혁에 대한 올바른 판단력과 용기 있는 결단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산업사회이후 도래한 3차 IT정보화를 예측한 정보화 산업정책, 일본대중문화개방을 통한 한류문화 정책, 국가기간산업화한 관광정책, 남북정상회담, 국제외교에서 아세안 +3와 동아시아 비전그룹 창설 등도 김대중대통령의 판단력과 결단력이 없었으면 불가능했다.

그리고 대통령은 국민의 행복과 국가 안위에 대한 책임감에서 오는 절대고독을 잘 인내할 수 있어야 한다.

여섯째, 대통령은 민주적, 국제적 리더십이 있어야 한다.

리더십은 세계를 움직이는 무형의 힘이다. 리더십은 개인이 다수의 사람들을 움직이고 감정을 고취하여 결집시킴으로써 한 가지 목적을 추구하도록 만들 수 있는 능력을 확고히 해준다. 리더십은 자유의 선택이며 책임적 선택이기도 하다. 리더십은 행동 측면에서만이 아니라 사고 측면에서의 리더십이 더 중요하다. 사고 측면에서 앞서 가는 사람들이 세상에 더 큰 역할을 하게 된다.

리더십은 역사를 좋은 방향으로 바꾸어 놓을 수도 있고 나쁜 방향으로 바꾸어 놓을 수도 있다. 그런데 역사를 좋은 방향으로 바꾸어 놓기 위한 것이라고 해도 리더십의 근거가 힘인가, 설득력인가, 명령인가, 동의인가에 따라 그 결과는 달라진다. 과거 권위주의 리더십은 권위, 계급, 복종에 근거 했다. 그러나 국민주권이 확립되고 소수자 시민들에게도 평등한 권리가 주어지는 민주사회에서는 대화(경청), 설득, 타협, 동의에 근거하지 않으면 안 된다. 민주주의는 리더십으로 지도자를 평가한다.

동시에 대통령은 국정장악, 특히 관료장악 능력이 있어야 한다. 민주적으로 국정을 장악하려면 대통령, 장관, 수석 등의 직무를 잘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대통령의 정책방향과 업무지시가 명확해야 하고 일관되어야 한다.

또한 오늘의 시대는 내치와 외치가 서로 연계되어 있는 글로벌 시대이다. 국내 문제를 해결하는데도 글로벌 리더십이 있어야 한다. 특히 단국가인 우리나라에는 국제적 리더십이 중요하다. 따라서 대통령이 되려는 사람은 국내 문제에만 미시적으로 매몰된 우물 안 개구리가 아니라 민주적, 국제적인 리더십을 반드시 가져야 한다.

일곱째, 대통령은 우리나라 헌법과 헌법 제정의 철학 및 가치를 올바로 인식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대통령은 취임식에서 우리나라 헌법을 준수하겠다고 선서하기 때문에 헌법을 잘 아는 것 같지만 거의 모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솔직히 헌법 전체를 한번이라도 제대로 읽은 정치인이 몇 사람이라도 되는지 모르겠다. 우리나라 헌법은 유진오박사가 제헌헌법을 만들 때 자유국가와 사회국가 헌법 두 요소를 모두 포함시켰다.

사회국가적 헌법조문은 주로 국민기본권에 속한다. 특히 헌법 31조-36조에 있는 국민기본권(교육권, 노동권, 복지권, 건강권, 환경권 등)은 모두 국민의 평등한 권리를 보장하는 사회국가의 사회권이다. 그런데 우리나라 법조인들은 주로 미국에서 자유주의 이념의 법을 공부했기 때문에 이 사회국가 헌법을 자유국가 헌법으로 잘못 해석해서 지금까지 국민의 권리이고 국가의 의무인 이 사회국가적 헌법조항들이 국민의 의무로 변질되어 적용되어 왔다.

특히 헌법에 경제민주화 조항이 1987년 개헌으로 추가되었다고 말하지만 이미 제헌헌법 경제관련 조항들을 보면 제헌헌법은 단순한 '시장경제'가 아닌 '사회적 시장경제질서', '민주적 시장경제질서'를 선택하고 있다. 제헌헌법 초안자인 유진오박사는 제헌헌법은 사회국가 헌법이라고 했다.

구체적으로 제헌헌법 제84조는 "대한민국의 경제 질서는 모든 국민에게 생활의 기본적 수요를 충족할 수 있게 하는 사회정의 실현과 균형 있는 국민경제의 발전을 기함을 기본으로 삼는다. 각인의 경제상 자유는 이 한계 내에서 보장된다."고 명시하고 있다.

그런데 이 제헌헌법 84조가 1987년 개정되면서 119조 1,2항으로 변형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이때 경제민주화 조항이 신설되었다고 말하는 것은 지나친 주장이다.

헌법 제119조 ①대한민국의 경제 질서는 개인과 기업의 경제상의 자유와 창의를 존중함을 기본으로 한다. ②국가는 균형 있는 국민경제의 성장 및 안정과 적정한 소득의 분배를 유지하고, 시장의 지배와 경제력의 남용을 방지하며, 경제주체간의 조화를 통한 경제의 민주화를 위하여 경제에 관한 규제와 조정을 할 수 있다.

경제민주화 법으로 말해지는 119조 2항은 제헌헌법 84조를 보다 부연 설명 한 것에 불과하고, 도리어 1항에 먼저 자유주의 경제를 명시해서 도리어 2항은 1항의 부속이라는 혼란도 일으키고 있다.

이외에도 제헌헌법 경제관련 조항인 85조에서 88조는 모두 국가적 공익에 따라 개인소유를 제한하는 사회국가 헌법이다. 이것이 현행헌법 제120-127조로 조항만 개정되었다. 또한 헌법 23조는 재산권인데 1항에서 국민의 재산권은 보장된다고 했지만 2항에서 재산권 행사가 공공복리에 적합하도록 해야 한다고 제한했다.

실제로 정부가 전기, 가스, 수도, 철도, 도로 등을 위한 공공사업과 서민주택을 목적한 토지·주택사업을 공기업화하고, 경자유전(耕者有田) 원칙의 농지정책, 그리고 도로 등 공공의 시설 목적으로 개인의 토지, 주택 등을 일방적으로 수용, 보상하고 또한 재개발 등의 목적으로 개인의 소유를 일방적으로 수용, 보상하는 정책들을 할 수 있는 것은 우리나라 헌법이 사회국가, 사회민주주의 헌법 요소가 있어서 가능한 것이다. 자유국가, 자유민주주의 이념의 헌법을 가진 미국과 일본은 이런 정책이 불가능하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의료, 연금, 고용, 산재 등을 모두 사회보험으로 하고 있지만 미국은 의료보험도 사회보험으로 못하고 사보험만이 가능하다. 미국은 공화당은 물론 민주당도 건국이념, 곧 자유민주주의 자유국가 헌법정신에 어긋난다고 반대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자유국가 헌법은 자유민주주의 이념으로 개인의 소유 자유를 보장하지만 사회국가 헌법은 사회민주주의 이념으로 개인소유의 자유가 타인의 사회적 기본권을 침해 하는 것을 막고, 사회적 평등을 향상시키는 사회적 자유를 보장한다.

그런데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사회민주주의를 좌파 이념이라고 매도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사회국가 헌법은 독일의 보수정치지도자인 비스마르크가 제정한 바이마르 헌법에 기초한다.

이렇게 헌법에 대한 몰이해, 정치적 왜곡 때문에 모순되게도 헌법에 의해 국민기본권이 침해당하고, 법을 이용한 불의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그러므로 대통령이 될 사람은 우리나라 헌법의 철학과 가치, 그리고 구체적인 내용을 분명하게 알아야 한다.

▲김성재 원장 ⓒ연합뉴스
여덟째, 대통령은 이미 도래한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필요한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우리가 시급히 추진해야 할 4차 산업혁명은 과거에 상상 할 수 없었던 물리학과 디지털과 생물학의 융합으로 전개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신산업을 창출하려면 무엇보다도 산업사회 의식에서 4차 산업혁명 의식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대통령은 1차 농경사회, 2차 산업사회, 3차 정보화 사회에 이어 도래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성격을 잘 알아야 한다.

4차 산업혁명은 지금까지 인류가 살아왔던 경험과는 전혀 다른 삶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AI 로봇과 함께 살아가야 할 인간존재로서의 새로운 인식과 사고, 새로운 플랫폼, 새로운 시스템, 그리고 이에 따른 새로운 사회생활 양식으로 살지 않으면 안 된다.

김대중대통령은 1980년 청주교도소에서 알빈 토플러의 "제3의 물결" 책을 읽고 새롭게 도래하고 있는 3차 산업 정보화시대가 우리민족의 운명을 결정할 것이라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대통령이 된 후 IT 디지털 인터넷 정보화정책을 통해 전국에 디지털 초고속통신망을 구축하고 학교정보화와 마을정보화 시스템을 조기에 구축하고 전국민을 새로운 사고, 새로운 플랫폼, 새로운 시스템, 새로운 생활양식으로 살도록 했다. 실제로 이런 정보화가 추진되지 않았으면 IMF 외환위기 극복과 경제·사회발전은 더 어려웠을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이 대통령에게 요구하는 기본능력은 과거와 전혀 다른 능력, 곧 상황맥락 인식능력(정신), 정서적 안정 능력(마음), 영감 능력(영혼), 신체적 건강, 평정심, 배짱 등이다. 그리고 구체적 실행 능력으로 빅데이터 활용 능력, 시스템 기술 능력, 복잡한 문제 해결 능력, 사회적 기술(긍정적 사고, 신뢰, 인정, 포용, 관용, 배려, 미래목표 지향적 등) 능력 등이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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