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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겹살의 저주, 당신도 피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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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겹살의 저주, 당신도 피할 수 없다!

[구제역 대학살, 2년] 육식의 부메랑, 한반도 사막화

2010년 11월 29일, 경상북도 안동에서 구제역으로 9000마리의 소, 돼지 생매장이 시작되었다. 그리고 그로부터 6개월간 전국 방방곡곡에서 무려 1000만 마리에 달하는 소, 돼지, 닭, 오리 등이 구제역, 조류 인플루엔자를 이유로 이른바 '살처분'을 당했다. 그 중에는 단지 감염 가능성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죽임을 당한 가축들도 부지기수였다.

수천 마리의 소, 돼지가 생매장이 되는 아비규환을 보면서, 또 그렇게 매장된 가축들이 썩으면서 내뿜는 침출수가 삶의 터전을 오염시키는 것을 보면서, 많은 이들은 '인간의 욕망'의 가장 어두운 면을 환기했다. 그리고 공장식 축산을 둘러싼 불편한 진실에 대한 관심이 갑자기 증가했다.

하지만 그 뿐이었다. 작은 움직임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2년이 지난 지금까지 한국에서 공장식 축산에 대한 진지한 사회적 반성이 이뤄진 적은 없다. 한국의 모든 정치, 경제, 사회 문제가 집약되는 대통령 선거 중에도 어떤 후보, 정당도 공장식 축산의 문제점을 공론화하지 않는다. 구제역과 소, 돼지의 절규는 이렇게 잊혔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 11월 29일 녹색당과 동물 보호 시민 단체 카라가 '생명과 지구를 살리는 시민 소송'에 나섰다. 이 시민 소송은 2년 전 구제역이 유행하던 당시 고통을 받았던 농민들을 원고로 하는 민사 소송과 공장식 축산에 대한 헌법 소원으로 이뤄진다. 공장식 축산의 문제를 본격적으로 제기하는 한국 최초의 소송이다. (☞
원고 모집 바로 가기)

이들은 29일 기자 회견을 시작으로 2013년 1월까지 시민들을 상대로 원고 모집에 들어가, 이후 민사 소송과 헌법 소원 제기, 동물보호법 개정안 국회 발의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소송 계획에 맞춰 <프레시안>은 녹색당, 카라와 공동으로 공장식 축산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연속 기고를 싣는다. <편집자>

▲ 2010년 12월 24일, 크리스마스이브 경기도 파주에서 돼지 약 4000마리가 생매장되고 있다. ⓒ이미경의원실

아마존 밀림이 파괴되고 있다는 사실은 이제 새삼스런 뉴스거리도 되지 못한다. 죽은 아마존 밀림과 칼리만탄 열대 우림의 유령이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겨울의 혹한과 폭설, 여름의 폭우와 가뭄을 초래하고 있다는 사실도 어지간한 사람이면 다 안다.

공장식 축사에서 생산하는 500킬로그램 정도의 소 한 마리가 열대 우림 7만 평 정도를 파괴하고 있다는 사실을 들어도 사람들은 이제 무감각하다. 이미 10년 전인 2004년에 전 세계 가축 수는 240억 마리를 넘었다. 아마존과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전 세계 열대 우림 지역의 10년 전 위성 사진과 2013년 현재의 위성 사진을 비교해 보면 인간이 얼마나 빨리 이 세상을 파괴하고 있는지 참으로 경악을 넘어 한숨이 절로 나오고 깊은 절망밖에 남는 게 없다.

공장식 축산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굳이 채식주의자들의 강한 설명을 듣지 않아도 많은 사람들이 그 심각함을 어렴풋이 알고는 있다. 공장식 축산의 사료를 공급하기 위해 열대 우림이 파괴되고 가축의 분뇨에서 나오는 메탄가스가 지구 온난화의 주범 가운데 하나라는 사실도 사람들은 대충은 들어 알고 있다.

그럼에도 여전히 사람들은 그저 홀낏 한 번 텔레비전 화면을 쳐다보고는 참 문제야 한 번 생각하고 만다. 그뿐이다. 사람들은 저녁이면 여전히 전국 곳곳의 식당에서 숯불 연기 자욱하게 피우며 떠들썩하게 마블링 잘된 쇠고기 등심과 돼지고기 삼겹살 파티를 벌인다.

우리가 먹는 한 끼 식사의 90퍼센트가 석유라는 사실 또한 이제는 많은 사람이 알고 있다. 우리는 석유를 먹고 뒤룩뒤룩 살찐 석유 인간들이다. 지금과 같은 자본주의의 엄청난 풍요는 값싼 에너지를 마구 퍼내 쓰기 때문이며 이런 자원의 약탈을 통한 대량 생산 대량 소비 체제는 조만간 종말을 고하고 만다는 사실도 약간은 안다.

그런데 한 가지 사람들이 명확하게 알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사실이 있다. 대충 알거나 조금 아는 것이 결국은 자신을 살해하는 끔찍한 살인 무기가 되어 돌아온다는 사실 말이다.

기후 변화는 이미 임계점을 지났다. 한반도의 기상 이변은 이변이 아니라 이제는 정상이며 아마도 해마다 새 기록을 경신할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급격한 기후 변화는 농작물의 환경 적응력 범위를 벗어나기 때문에 조만간 식량 위기는 한반도를 강타할 것이다. 북한의 아사 사태는 먼 나라 이야기가 아니라 곧 우리에게 닥칠 가까운 미래임을 직시해야 한다. 지금 우리가 벌이는 돼지고기 삼겹살과 쇠고기 등심 파티는 조만간 식량 고갈이라는 살인 폭탄으로 우리를 강타하고 말 것이다.

아니 그보다 더 끔찍한 사실이 하나 더 있다. 우리는 이제 더 이상 존엄한 생명과 우애와 환대, 연민의 감수성을 갖추고 있는 영혼의 존재가 아니다. 우리는 이미 모든 생명과 자연과 사물을 규격화된 자본주의 상품으로 생각하는 기계로 전락하고 말았다. 구제역으로 살처분되는 끔찍하기 짝이 없는 저 1000만 마리의 소, 돼지, 닭을 텔레비전 화면으로 보면서도 우리는 눈만 끔벅끔벅하고는 그만이다. 우리에게 1000만 마리의 죽음은 그저 아까운 상품의 폐기 처리일 뿐이다.

결국 우리는 우리 자신이 매트릭스에 나오는 인간 에너지 공장처럼 거대한 공장에 갇힌 노동력 가축 상품이 되어버리고 말았다. 자신의 하루 생활과 일생을 곰곰이 생각해 보라. 우리는 공장식 축사에서 생산된 항생제투성이의 고기를 먹고 살찐 자본주의 대량 생산 체제의 노동력 가축 상품일 따름이다.

명백히 기후 변화는, 기형의 공장식 축산은 성장과 개발의 자본주의 산업화가 초래한 필연의 결과이다. 사회주의의 성장과 개발 또한 마찬가지이다. 조지 오웰의 <동물 농장>(도정일 옮김, 민음사 펴냄)같은 전체주의 국가 사회주의는 자본주의보다 더한 인간 노동력 가축화의 범죄 행위였다.

사람은 노예가 아니라 자유인으로 태어났다. 자유인으로 당당하게 누리고 떳떳하게 일하는 것은 대한민국 헌법이 보장하고 있는 국민의 권리이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이 진실로 지금의 기후 변화를 저지하는 행동에 동참하고자 한다면, 지금 당장 자본주의의 노예 노동력 가축 신세를 벗어나고자 한다면, 그리고 자유인으로 당당하게 살고 싶다면, 그러면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그 악마의 맷돌같은 성장과 개발 신화를 과감하게 쓰레기통에 버려야 한다. 그리고 오늘 저녁 삼겹살 파티 약속을 취소해야 한다.

소박한 밥상을 마주하고 모든 손전화를 다 꺼버린 다음 머리 맞대 수다를 떠는 저녁 시간을 가져보라. 그것이 살아있는 자유인으로서의 인간관계와 공동체의 회복이자 우애와 환대의 세계로 들어가는 입구이다. 그것이 기후 변화를 그나마 저지할 수 있는 실천 행동의 실마리이다. 경쟁에서 협동으로 전쟁에서 평화로 생각을 바꾸는 전환과 작은 실천이야말로 공장식 축산 체제를 무너뜨리고 기후변화를 저지할 수 있는 최초의 실천 행동이다.

우리의 자식들에게 지속 가능한 미래를 물려주고 싶다면 무엇보다 오늘 당장부터 공장식 축사를 없애는 돼지고기 삼겹살과 쇠고기 등심 파티 취소 행동에 동참하라. 응답하라 촛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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