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걸리학교(교장 허시명)가 가을을 맞아 제6기 참가자를 모집합니다. 제6기는 오는 9월 1일부터 11월 10일까지 매주 수요일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모두 10강으로 진행되며 현장답사 강의가 한번 포함됩니다.
허시명 교장선생님은 말합니다.
9월 1일부터 막걸리학교 6기가 시작됩니다. 벌써 막걸리학교를 거쳐간 동문이 200명이나 됩니다. 한국사회의 축소판이라 할 정도로 다양한 동문들이 생겨났고, 그 동문들로 하여 풍성한 얘깃거리들이 막걸리학교에 넘쳐나고 있습니다.
이번 가을에는 전국 각지에서 막걸리와 관련된 다양한 축제가 기획되고 있습니다. 재즈와 막걸리, 저탄소와 막걸리, 가을 들판과 막걸리, 햅쌀과 막걸리, 살사와 막걸리 등등 막걸리와 다양한 컨텐츠가 결합하여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이제 막걸리를 이해하지 않고서는 2010년의 한국문화를 온전히 이해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습니다.
막걸리가 왜 오래도록 사람들의 관심사로부터 멀어지지 않고 있을까요? 대기업들이 막걸리에 뛰어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왜 기업 CEO들이 막걸리 특강을 자청해서 들을까요? 막걸리의 세계화, 그것은 가능할까요? 아니 막걸리 세계화를 위해서 질주하는 것이 올바른가요? 막걸리 맛은 얼마나 다양한가요? 막걸리로 돈을 벌 수 있나요? 이렇게 묻다보면 궁금한 게 줄을 잇습니다.
그런 궁금증을 막걸리학교에서는 함께 풀어나갈 것입니다. 막걸리를 통해서 2010년 한국 사회를 이해하는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막걸리를 만들든, 막걸리를 팔든, 막걸리를 마시든, 막걸리행사를 기획하든, 먼저 막걸리의 실체를 아셔야 하기에, 막걸리에 대한 다양한 분석을 시도할 것입니다. 막걸리도 빚어보고, 막걸리도 맛보고, 막걸리로 사람사귀기도 하게 될 것입니다. 내 몸에 들어와 나의 일부가 되는 막걸리를 이해하게 되면, 내 몸을 이해할 수 있고 내 이웃과 사회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럼, 막걸리학교에서 함께 문화의 잔을 기울이며, 얘기를 나눠 봅시다.
제6기 강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교장 / 허시명
학예사 / 문선희
* 술빚기 실습 2회, 막걸리 시음 1회에 5종류, 현장답사 1회가 포함됩니다. * 제5강은 당일 현장 답사로 진행되며, 답사비는 추후 별도 책정됩니다. * 교재로 <막걸리 넌 누구냐?>(허시명 지음)를 제공합니다. |
막걸리학교 6기 참가비는 40만원(수강료, 교재비, 막걸리 빚기 실습재료비, 막걸리 칵테일 실습비, 막걸리 시음료, 안주비 등 포함, 1회의 현장 답사비는 별도)이며 모집인원은 40명, 강의 장소는 프랜차이즈시스템(TIFS)빌딩 3층(지하철 4호선 혜화역 4번 출구 성균관대 방향 5분 거리)입니다. 자세한 내용과 문의는 인문학습원 홈페이지 www.huschool.com 막걸리학교 카페 http://cafe.naver.com/urisoolschool와 학교 전화 050-5609-5609번 이메일 master@huschool.com을 이용해주세요.
막걸리학교 제6기 참가신청은 8월 20일(금) 오전 10시부터 인문학습원 홈페이지www.huschool.com에서 순서대로 받습니다.
전체댓글 0